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암은 무엇인가?? 암의 종류, 원인 그리고 전이

by 첫번째상상 2018. 6. 18.
반응형



암은 관련된 여러 종류가 많습니다.

  모든 종류의 암에서 신체 일부인 장소에서의 세포가 멈추지 않고 분열되며, 주변 조직으로 점점 퍼져나갑니다.암은 또한 수조 개의 세포로 구성되었으며, 인체의 거의 모든 곳에서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는 인간의 세포는 분열하고 신체가 필요로 하는 만큼의 새 세포를 형성합니다. 세포가 오래되거나 손상되게 된다면, 그만큼의 새로운 세포가 자리를 잡습니다


 그러나 만약 암이 발생하게 되면 이런 질서있는 과정들이 무너지며, 세포가 점점 더 비정상이 되며, 보통은 손상되거나 오래되어야만 새로운 세포를 생성하였으나, 필요하지 않는 세포가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이런 세포들이 멈추지 않고 분열하며, 이것이 종양이 됩니다.

  보통의 많은 암들은 종양을 형성하나, 백혈병과 같은 혈액의 암은 일반적으로는 종양을 형성하지 않습니다


암의 종양은 악성 종양으로 주변 조직으로 점점 퍼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종양이 성장함에 따라 일부 암세포가 떨어져서 혈액이나 림프계를 통해 신체의 먼 곳으로 이동하여, 또 다른 암을 유발시킬수 있습니다.


반면, 양성 종양은 주변 조직으로 퍼지거나 침범하지 않습니다. 양성 종양은 때로는 매우 클 수 있습니다만, 제거를 하게 되면 때떄로 악성 종양이 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다시 자라지 않습니다. 하지만 신체의 다른 곳의 종양과 달리 뇌종양은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암세포와 정상세포의 차이

암세포와 정상 세포는 여러면에서 다릅니다.

정상세포는 특정 기능을 가진 각자 필요한 세포 유형으로 성숙하는 반면에, 암세포는 필요한 유형으로 성숙되지 않고 계속 분열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암세포는 세포의 분열을 멈추게 하거나, 불필요한 세포를 사멸하는 세포 사멸(apoptosis)의 신호를 무시합니다.

암세포는 종양 주변의 정상 세포 및 분자, 혈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암세포는 종종 면역체계를 피하고 자라납니다. 우리 몸에는 장기,조직의 감염된 세포를 보호하는 세포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손상되거나 비정상적인 세포를 제거하지만, 암세포는 이런 면역계 활동을 피할 수 있습니다.


암은 왜 발생하는가?

암은 유전질환입니다. 세포가 긴으하는 방식을 제어하는 유전자의 변화, 어떻게 성장하고 분열하는지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암세포의 유전적 변화는 유전적으로 물려받을 수 있고, 어떤 환경의 노출로 인한 DNA 손상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암을 유발하는 환경에는 담배 연기에 함유된 화학물질이나, 자외선, 방사선 등이 있습니다.

또 각 사람은 독특한 유전적 변화를 합니다. 암은 계속 자라고, 지속적으로 변화하며, 같은 종양에서도 다른 유전적인 변화가 될 수 있습니다.


암이 점점 퍼진다?

처음 암이 히작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전염 된 암을 전이성 암이라고 합니다. 즉 암세포가 최초 발생 위치에서 다른 신체로 퍼지는 것을 '전이' 라고 합니다

  전이성  암은 원발 암과 동일한 이름과 동일한 유형의 암세포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유방암이 폐에 전이가 된다면, 이 암은 '폐암이 아니라 전이성 유방암'이 됩니다

  


  암의 치료는 전이성 암 환자의 삶을 연장시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전이성 암 치료의 목적은 종양의 성장을 억제시키는 것이며, 보통의 전이성 암은 신체 기능의 심각한 손상을 주며, 대부분 전이성 암으로 인해 사망에 이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