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퇴행성 관절염 증상, 원인, 종류? 류마티스 관절염까지

by 첫번째상상 2018. 6.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의포스팅 주제는 바로 관절염입니다. 관절염은 정말 너무너무 흔하기에, 이제는 대수롭지 않은 것이 되어버렸죠. 관절염은 일반적으로 무릎, 고관절(엉덩관절), 발, 척추등에 흔히 발생하며, 수개월에서 수년에 걸쳐 서서히 나타납니다. 보통 체중을 지지하는 관절에 상처를 주며 진행됩니다.


  관절염이 생긴다는 것은 신체를 지지하는 완충작용을 하던 관절면을 잃게 되는 것입니다. 관절면의 연골을 덮는 관절끝의 미끌미끌한 물질이 점점 사라지게 됩니다.

  쉽게 생각할 수 있는 경우로, 과체중인 경우 무릎에 관절염이 발생할 확률이 더 높습니다. 보통의 몸무게보다 그 이상의 몸무게는 무릎관절의 사이사이의 더 많은 압력을 주게 되며, 점점 관절연골에 상처를 입히게 됩니다.


  다치게 된 관절연골에서는 통증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또 미끌하던 관절면의 상처가 움직일때마다 마찰이 생기게 되며,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관절염의 증상은 위치와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 깊은 통증
  • 관절 위치에 따라 옷입기, 머리 빗질, 물건 들기, 쪼그려 앉기, 계단 오르기 등이 어렵다
  • 아침에 강직된다는 느낌
  • 걸을때마다 통증
  • 휴식 후에 뻣뻣함 등을 느낄수 있습니다.


또 아픈 관절에서 열감(따뜻함) 붓고 움직이기 어렵고, 해당 관절을 잘 움직이기가 어렵습니다.






잠깐,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똑같은 '관절염'이라는 이름으로 명명된 류마티스 관절염은 다른 관절염과는 조금 다른데요. 류마티스 관절염은 RA 라고도 부르며 자가 면역 질환 입니다. 신체일부 중 특시 관절에 침범하고, 그곳에 염증을 일으킵니다. 또 류마티스 관절염의 약 20% 에서 류마티스 결절이라고 부르는 피부의 결절이 생깁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은 명확히 드러나지 않았습니다. 일부에서는 박테리아나 바이러스의 문제로 내 몸을 지키는 세포의 문제로 정상적인 내 관절을 '나쁜 것'으로 인식하여 신체를 공격한다고도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은, 손, 팔목, 팔꿈치, 어깨, 무릎, 발목, 목의 통증과 뻣뻣함이며, 보통 여러개의 관절에 영향을 줍니다. 또 다른 일반적인 퇴행성 관절염과는 다르게 손과, 발, 등 작은 관절에 침범합니다. 또 대칭적으로 침범하는데요. 왼쪽 손에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다면, 오른손에도 류마티스 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침에 뻣뻣함을 느끼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