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임신중인 임산부의 카페인 섭취

by 첫번째상상 2019. 1. 17.
반응형

임신 하면 건강과 식이 요법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술, 생선으로 만든 초밥 그 외에도 많은 것을 포기합니다. 그러나 카페인은 어떨까요? 모닝 커피나 카페인이 함유 된 다른 제품들을 포기해야 할까요? 그래서 임신중 카페인 섭취에 대해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카페인은 많은 음료와 음식 및 간식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원한다고 해서, 혹은 원하지 않는다고 해서 카페인의 늪에서 빠져나가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매일 매일 이런 카페인을 얼마만큼을 복용해도 되는지에 대해서 너무 크게 걱정할 필요 없다고 합니다. 미국의 산부인과 의사 협회의 전문간들은 하루에 최대 200mg 을 섭취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합니다. 약 1~2온스(28~56 g)의 커피라고 합니다.


임신한 임산부에게 카페인이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임신 중에 신체에서의 카페인을 제거하는데 오래 걸리더라도, 보통의 임산부는 소량~중간 정도의 카페인을 잘 이겨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종종 카페인에 아무런 문제가 없었던 일부 여성들에게서는 평소와는 다르게 영향을 주기도 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카페인에 특이반응이 있지 안흔 여성들은 커피 한잔 정도의 섭취는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점은 다시 명심해야 합니다. 카페인으로 인한 부작용이 있을수 있다는 점입니다.

카페인은 자극제 입니다.
각성효과와 함께 심박수와 혈압을 증가시킵니다. 카페인이 각성을 시켜주고 에너지를 줄 수 있지만, 카페인이 너무 많으면 불안정해질 수 있으며, 수면장애,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은 이뇨제입니다.
이뇨제는 몸에서 물을 제거합니다. 평소보다 더 많은 소변감을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은 중독성이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섭취를 하면 몸이 카페인에 익숙해집니다. 갑자기 섭취를 멈추면 두통, 과민반응, 피로와 같은 금단증상을 경험 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이 태어나지 않은 아기에게 미치는 영향?

카페인은 태반을 통과하여 아이에게 전달됩니다. 임신중은 아기의 몸이 아직 모두 자라지 않은 상태입니다. 간, 뇌 및 신경계는 미숙하고 성숙한 성인과 같은 방식을 카페인을 처리할 수 없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많은 카페인이 아기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정화기 알지는 못하지만, 몇가지 알아낸 것이 있다고 합니다.

  • 카페인은 아기를 자극하므로 아기가 좀 더 활동적으로 변화했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 아기의 심박수를 증가시키고, 불규칙한 심박동 및 수면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임신중 태아는 몸에서 많은 양의 카페인을 제거하기 어렵습니다. 많은 양의 카페인을 섭취하면 아기 몸에 약물이 축적이 될 수 있으며, 출생 후에 과민 반응, 떨림, 수면장애 패턴을 포함한 금단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하루 200mg 이하로 카페인을 제한하는것이 좋습니다.

카페인으로 인한 임신중의 문제

많은 임산부들은 카페인이 선천적인 문제, 혹은 출산중에 어떤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지 궁금해 합니다. 많은 연구가 진행중이지만 여러 문제를 예상해 볼수는 있습니다.

  • 출생 문제 : 다량의 카페인으로 불규칙해진 심장박동으로 인한 문제
  • 유산 : 과도한 카페인이 유산에 대해서는 일부 연구에서의 정보가 있습니다. 어떤 연구에서는 카페인 섭취가 하루 150mg 증가할 때마다 유산의 위험이 19% 증가한다고 합니다.
  • 조산 : 어떤 연구에서는 소량 및 적당량의 카페인이 조기 진통을 일으키지 않는다는 것을 나타내기도 했다고 합니다.
  • 저체중 출산 : 일부 연구에서 카페인과 저체중아와 연관되어 있음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카페인의 권장량이 제한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저체중아 아기를 출산할 확률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