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물리치료사가 알아야 할근력 평가 MMT 등급 Manual muscle testing

by 첫번째상상 2019. 1. 23.
반응형

  도수근력검사(Manual Muscle Testing, MMT)는 근육 테스트는 특정 근육을 자발적으로 수축할 수 있는 환자의 능력을 평가하기위한 평가 방법입니다. 

  도수근력 검사는 일상 활동에서 근육을 사용하는 환자의 능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며, 근육이 다른 근육과 함께 상승 작용 패턴으로 상호 작용하는 경우 정보를 제공하지 않음을 참고해야합니다.


목적


  근육 테스트는 힘, 힘 또는 지구력을 포함하여 근육 기능이 의심되거나 실제 손상된 모든 환자에게 시행됩니다. 특정 손상된 근육이나 근육 그룹의 식별은 적절한 치료를 위한 근력정보를 제공합니다. 


주의사항


  환자의 힘을 견딜 수있는 능력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호흡 기술을 가르치는 것처럼 적절한 위치 설정이 중요합니다 (Val Salva는 피하십시오). 근육 테스트를 지속 할 수있는 능력을 주변 지역에서 평가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합니다.최근 골절, 수술 후 또는 기타 조직 치유의 경우 사후기도 근육 검사를 고려해봐야 합니다.

  MMT는 물리치료평가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환자는 치료사의 저항에 반대하는 자세를 취해야합니다.

  평가되는 부위의 근위 부분을 안정화시켜 평가되는 근육 이외의 근육에 의한 보상 작용을 억제해야합니다. 또 양측의 비교를 위해 건측, 환측 모두 시행합니다. 저항은 테스트되는 근육의 반대 방향으로 점진적으로 적용되어야합니다


점수 - 5점 Normal, 4점 Good, 3점 Fair, 2점 Poor, 1점 Trace, 0점 Zero

5 Normal 최대 저항으로 중력에 대항하여  Full ROM

4+ Good+ 중간 정도의 저항으로 중력에 대항하여 Full ROM

4 Good  적당한 저항으로 중력에 대비하여 Full ROM

4- Good- 중간 정도의 저항으로 중력에 대항하여 Full ROM.

3+ Fair+   최소한의 저항으로 중력에 대항하여 Full ROM

3 Fair    수동 저항없이 중력에 대비하여 Full ROM

3- Fair-   중력에 반하는 동작 범위를 완료하지는 않지만 범위의 절반 이상을 가능

2+ Poor+  중력에 반하는 운동을 시작할 수있다.

2 Poor    중력을 이기고 운동을 할 수 없다.(중력제거 상태에서 가능)

2- Poor-   중력을 제거한 상태에서 ROM을 완료하지 못함

1 Trace    근육이 수축은 하지만 관절의 움직임이 없다

0 Zero     근육 수축을 보이지 않는다.



주의사항


MMT는 힘을 평가하는 상대적으로 빠르고 방법입니다. 그러나 다소 주관적입니다. 

  일관된 테스트 포지션, 정확한 관절 배치 및 보상 근육 사용의 사용을 피함으로써 결과는 MMT를 평가 도구로 사용할 때 신뢰성을 높입니다.

  MMT는 기능적인 활동을 수행 할 수있는 능력과 상관 관계가 없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합니다. 또한, 정상적인 근육 등급은 반드시 환자의 정상적인 활동 수준으로 돌아갈 수있는 능력을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모든 환자 평가에 기능 테스트를 포함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