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타박상 응급처치 그 방법은?

by 첫번째상상 2019. 1.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상상입니다.
좀 날이 풀린 것 같았는데 오늘은 그래도 조금 춥네요. 정말 감기 조심하시길 바라요.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타박상 응급처치 방법입니다.
타박상은 우리 주변에 흔히 겪을 수 있는 손상으로, 피부밑의 작은 혈관이 파열되어 주변 조직에 혈액으로 인해 변색됩니다. 편하게 혈액이 내부에서 출혈 아는 것으로 생각하면 편합니다. 가벼운 손상 및 사고로 인한 경우 등이 있으며, 보통은 2~3주 안에 회복이 됩니다.
하지만 타박상 응급처치 방법을 알고 있다면 좀 더 빠르게 통증과 붓기를 완화시켜 빠른 회복을 할 수 있습니다.

외우자!! R.I.C.E.

타박상을 치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RICE 방법입니다. 아마 제 이전 포스팅에서도 언급이 되었을 텐데요.
▶ R : Rest - 휴식
▶ I : Ice - 냉찜질
▶ C - Compression - 압박
▶ E - Elevation - 거상
위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 휴식 : Rest
상처 부위의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고 충분한 휴식을 합니다.

◆ 냉찜질 : Ice
손상 부위에 약 15~20분간 수건에 싼 얼음팩으로 냉찜질을 해줍니다. 너무 오랫동안 적용하면 동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냉찜질은 혈관을 수축시켜 붓기와 염증반응을 줄여, 단기간의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 압박 : Compression
상처 부위가 붓기 시작하면 보통 탄력이 있는 압박붕대를 사용하여 압박합니다. 하지만 너무 조이게 적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너무 강하게 압박 된다면 혈액의 흐름을 막을 수 있습니다.

◆ 거상 : Elevation
손상 부위를 가능한 한 심장의 높이보다 높이 위치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 방법으로 중력에 의한 혈액이 손상 부위로 과도하게 모이는 것을 방지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