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물리치료사가 시행하는 도수치료가 무엇이죠??

by 첫번째상상 2019. 1. 25.
반응형

도수치료는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현직 물리치료사이며, 경기도의 어느 병원에서 근무중인 물리치료사입니다.
많은 분들이 몸 어딘가의 불편과, 통증, 그리고 수술 후 재활을 위해 도수치료에 대해 궁금해하시고, 또는 두려워 하시는분들이 계십니다. 우리들이 말을 하는 '도수치료'는 무엇일까요?



  도수치료는 기본적으로 비보험 치료입니다.
비보험 치료이므로 병원마다 치료비용이 제각각이며 치료시간도 30분에서~1시간 등 다양합니다.
  그리고 꼭!! "물리치료사가 시행"해야 하는 치료입니다.
어떤곳은 요즘에 운동처방사나 개인 PT(물리치료사가 아닌 퍼스널 트레이너)하시는 분이 도수치료나 재활운동 등의 이름으로 저희의 치료적 범위를 자꾸 침범하려하시더라구요.

  하지만 이것을 꼭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각종 통증과 수술 재활 등 의 치료적 행위는 전문가에게 맞겨야 해요.
대학교에서의 해부학적인, 각종 인증된 학회에서 이수할수 있는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물리치료사"에 의해 실시되어져야 합니다. 이점 꼭!! 명심하시길 바래요.
아닌곳이 점점 보이는것 같아 어디라고 콕! 찝어 말하지는 않지만, 혹시 잘못된 중재로 인해 환자분의 몸에 문제가 될까 걱정이 됩니다



도수치료, 물리치료사가 직접 치료하는것으로,
환자분에게 필요한 교정, 관절가동범위 증진을 위한 중재, 필요한 경우 스트레칭 및 근력강화가 포함된 치료를 말하며, 꼭 '마사지와 같은....' 것을 꼭 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필요에 의해 치료적 마사지를 적용할때도 있죠. 근육의 과긴장이나 짧아짐으로 인해 관절의 정렬이 올바르지 않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도수치료=마사지 라는 생각은 조금 내려두셔도 될것 같네요.

"환자의 통증이나 불편, 수술후 재활 등 근골격계의 이상으로 인한 문제일 경우 '물리치료사에 의해 시행' 하는 것이 도수치료입니다"



많은 비가 쏟아졌던 요즘, 오늘과 같은 날씨도 좋은 토요일
아프지 마시고, 꽃가루도 조심하시구요
오랜만에 미세먼지 없는 좋은 날 즐거운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