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자율신경병증은 생각보다 흔하다?

by 첫번째상상 2019. 1.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몸의 내부 장기를 조절하는 신경의 문제를 일으키는 자율신경병증'입니다.
자율신경병증은 언제 어떻게 누구의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자율신경병증은 여러 곳의 문제를 일으키는데요
대표적으로 심박수 및 혈압 문제, 소화 문제, 방광, 성기, 땀샘, 눈과 혈당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자율신경병증의 원인은 당뇨나, 혈액의 고혈당 그리고 높은 수준의 지방이 신경과 신경에 영양을 공급하는 작은 혈관들을 손상시켜 자율신경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율신경병증의 증상은?

 자율신경병증의 증상은 여러 가지 증상을 일으키며, 신체 어느 곳에 관여하는지에 따라 증상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심박수 및 혈압의 문제

  심장 박동과 혈압을 조절하는 신경 손상은 신체의 위치, 스트레스, 신체활동, 수면과 호흡의 변화에 대해 신경이 느리게 반응하게 할 수 있습니다. 눕거나, 앉아있을 때, 운동과 같은 신체활동을 할 때 이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심박수가 평소에 빨라져있거나, 심박수가 갑자기 빨라지거나 느려질 수 있습니다. 또 이러한 심박수의 변화를 느낄 때 충분한 산소가 없을 경우 자율 신경 손상으로 가슴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소화 시스템의 문제

  복부 팽만, 메스꺼움, 변비, 밤에서 설사, 실금, 삼키기 문제, 구토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위의 마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위장에서 소장으로의 음식 이동을 늦추거나 멈추게 합니다. 몸이 포도당을 흡수하지 어렵게 하고, 이런 문제로 혈당 관리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방광 문제

  방광의 신경 손상으로 소변이 필요하거나, 방광이 비어있는데도 알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손상으로 방광이 차 있는 상태로 방치하여, 방광염을 일으킬 수 있으며, 요실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성기 문제

  남성의 경우 성기에 신경 손상이 되면 남성이 관계를 맺기 전 발기가 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사정에도 문제가 생깁니다.

땀샘 문제

  땀샘을 조절하는 신경이 손상이 되면, 밤이나 식사 중에 땀을 많이 흘리게 됩니다. 혹은 전혀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고, 비정상적으로 신체의 일부만 땀을 흘릴 수도 있습니다. 인체는 땀의 배출로 통해 인체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신체 온도를 조절하는데, 이 부분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눈의 문제

  눈동자에 있는 신경 손상으로, 밝은 곳과 어두운 곳의 변화에 따라 눈에서 반응하는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특히 어두운 곳에 들어갈 때 눈동자를 조절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밤에 운전할 때 차량의 불빛을 보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저혈당 증상을 느끼는 능력 문제

  자율신경병증은 저혈당 증상을 느끼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저혈당의 증상으로는 현기증이 생기거나, 배가 고파서 짜증이 나거나, 신경질적일 수 있습니다. 신경 손상으로 이런 증상을 느끼지 못하면, 저혈당 해결을 위한 조치를 취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즉, 제때 저혈당에 대한 대처를 하지 못하면, 심한 저혈당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자율신경병증을 진단하는 방법?

  자율신경병증의 진단은 증상, 가족 및 병력, 신체검사를 통해 진단하며, 심박수 및 혈압을 검사하고, 자율신경병증의 여러 가지 유형이 있는 만큼 그에 맞는 검사를 추가로 시행합니다.
 

자율신경병증의 치료는 어떻게?

  의사는 자율신경병증 손상으로 인한 증상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신체활동의 증가(운동 독려), 식단 조절, 혈당 조절, 약물로 인한 소화 시스템 기능 조절, 땀샘의 문제일 경우 너무 많은 열이나 습기를 피하도록 교육 및 약물 사용 등을 통해 신경 손상의 증상에 대해 조절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