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수면부족 증상, 충분한 수면을 얻지 못하면 생기는 징후

by 첫번째상상 2019. 1.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상상입니다.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정말 중독된 사람도 많은 이것! 바로 '수면' 입니다. 수면은 말 그대로 잠을 자는 것이고, 매일 아침 저처럼 잠에 취한 사람도 많은것이 사실입니다. 저도 잠에 잘 취하거든요... 매일 아침 알람을 몇개씩 맞추는지... 마지막 마지노선인 알람을 맞춰놓고서 30초만 더 자자 하고 일어나거든요. 그만큼 자도자도 끝이 없는 잠. 바로 수면!



  이런 잠이 너무너무 고프지만, 정말 우리 몸의 수면이 부족하면 여러가지 증상이 생긴다고 하는데요. 이런 수면부족 증상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수면 부족은 여드름과도 연관이 있다고하며, 또 우리몸에 흐르는 호르몬을 어떻게 조절하는지에도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1. 눈이 좋지 않아질 수 있다.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눈이 빨갛게 되고, 붓고, 다크서클이 생기게 됩니다. 수면이 부족했을때 더 많은 주름으로 선이 보이게 되고, 붓고, 눈이 쳐지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2. 체중의 증가?
  충분한 수면을 취하면 신체는 그렐린과 렙틴을 제대로 조절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호르몬들은 배고픔을 느끼는 것에 영향을 주며, 이런 호르몬들이 없으면 실제 필요한 양보다 더 많이 먹고싶은 충동을 느낀다고 합니다. 즉, 이로 인해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3. 간식을 더 먹고싶어진다.
  잠을 못 이루게 되면(즉 수면 시간이 줄어들게 되면) 우리의 사랑인 야식.. 을 갈망한다고 해요. 그때는 치킨이나 피자, 그 외의 선호하는 간식류들이 생각나기 마련입니다. 피곤할때마다 판단력과 의사를 결정하는 부분이 날카롭지 않아서... ㅠㅠ 다른 욕구를 쉽게 받아들여질 수 있다고 합니다.


4. 커피(카페인)과의 관계
  많이 커피(카페인)과 수면의 관계를 잘 알고 계실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카페인은 부족한 잠에 대한 해답이 될 수 있습니다. 각성 효과로 인해 졸린 느낌을 해소할 가장 접하기 쉬운 방법이 될 수 있으니까요. 실제로도 잠이 부족하더라도 긴장하게 되겠지만, 장기적으로는 불면증이나 더욱 불안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과민 반응 : 충분한 수면이 기분을 좋게 한다.
  과민반응은 수면부족의 가장 큰 징후입니다. 어느 연구에서 일주일 매일 4시간 정도의 수면 부족한 생활을 한 결과, 스트레스가 많아지고, 화가 많아지며, 정신적으로 지쳤다는것을 표현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일상으로 돌아왔을 경우 다시 원래대로 기분이 좋아졌다고 합니다.


7. 우울함도 생길 수 있다.
  우울함과 수면도 많은 관련이 있습니다. 더 나쁜것은 순환형이며, 우울증으로 수면이 안좋아질 수 있으며, 반대로 수면부족이 우울증이 될 수 있습니다.


8. 집중력이 흐려짐 : 안전 그리고 학업에 문제
  수면 부족은 집중력을 흐리게 할 수 있습니다. 많이 밤 늦게까지 학원이다 야간자율학습이다 공부하는 학생들, 밤 늦게까지 야근하는 직장인들은 항상 수면부족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이것은 집중력 부족으로 이어지며, 기억에도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운전을 하는 직장인들에게 수면부족으로 차선을 지키는데 어렵다고 느낀 사람이 전체의 1/3 이상이라고 합니다.



  충분한 수면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인후통, 구강 건조증 혹은 두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물론 수면부족의 다른 원인들도 있습니다. 코골이도 원인이 될 수 있겠네요..
  수면을 위해 내가 필요한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보통의 성인은 7~9시간의 수면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충분한 수면을 위해 일정한 수면시간에 잠을 청해야 하며, 너무 덥거나 춥지 않은 방안의 환경을 유지해야해야며, 정기적인 운동으로 (특히 심장을 뛰에 하는 유산소 운동)을 하면 좀 더 편안한 수면과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