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뇌동맥류 증상, 그것은 무엇인가?

by 첫번째상상 2019. 1.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상상입니다.
정말 너무너무 더워서 저도 블로깅을 많이 쉬었다가 이제야 다시 글을 쓰게 되네요. 오늘도 역시 어렵고 지긋지긋한 내용이지만, 건강과 질병에 관련된 글을 쓰네요.

  오늘의 주제는 바로 '뇌동맥류'입니다뇌동맥류는 뇌의 동맥이 약해지고, 시간이 지나면서 흘러야 될 피가 어느 한 부분에 멈추며 모이고, 풍선과 같이 부풀어 오르는 모양으로, 마치 오래된 물 호스가 약하고 약해져 중간이 부풀어 오는 느낌을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특이점으로 뇌동맥류가 있는 대부분은 뇌동맥류의 유무를 모릅니다. 뇌동맥류는 좀 더 시간이 지나고 악화됨에 따라 이 동맥이 파열이 된다면 뇌 손상을 일으키고, 생명의 위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뇌동맥류는 여러 종류가 있다고 해요. berry aneurysms라고 하는 부자연스러운 동맥류가 가장 흔합니다. 동맥벽의 한쪽에 작은 주머니가 형성되면서 짧은 줄기가 있는 베리처럼 보인다고 해요. 방추형 동맥류는 하나의 부위에서 동맥이 돌출되게 한다고 합니다.
  이런 것들은 동맥경화증을 가진 사람들에게서 더 흔하게 발생된다고 해요

  이렇게 돌출된 뇌동맥류(터지지 않은)의 증상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 몸의 균형을 잡기 어렵다
  - 두통
  - 얼굴 한쪽의 마비나 안면근육 약해짐
  - 눈의 위쪽이나 뒤쪽에서의 통증
  - 시력 손실과 같은 시력 문제
  - 말하기의 문제
  등을 말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으시길 권합니다

  만약 만약 위태위태한 뇌동맥류가 터지게 된다면 엄청난 두통과 함께 그 외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증상 외에도, 목의 통증, 몸의 한쪽 측면 근력의 소실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파열된 동맥류는 뇌에서 출혈을 일으키면서, 출혈성 뇌졸중으로 이어집니다. (출혈이 일어나며 뇌에 충분한 혈액이 공급되지 못하며, 장기적으로 머리 안에 출혈된 피가 굳음으로써 뇌를 압박하여, 뇌 손상을 일으킴) 이렇게 발생한 뇌졸중이 출혈이 일어난 뇌의 부위 외에도 다른 곳에서 뇌를 압박하여, 다른 증상을 가진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아슬아슬한 위험을 주는 뇌동맥류는 연령, 성별 및 가족력의 영향을 받는다고 해요.
뇌동맥류의 정확한 원인은 정확하게 알 수 없다고 하지만, 보통 40세 이상이며,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폐경 후에 호르몬 수준이 떨어지며, 여성의 혈관을 더 단단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가족에 뇌동맥류가 있었다면, 좀 더 뇌동맥류가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만병의 원인인 과음, 흡연 및 약물 등이 발병 위험을 높인다고 합니다

  뇌동맥류는 앞서 말씀드린 대로 터지지 않은 상태에서는 큰 증상이 없습니다. CT 촬영을 통해 확인을 가능합니다.
뇌동맥류의 치료는 보통 두 가지가 있다고 해요. 외과 클리핑이라고 해서, 뇌동맥류로 부풀어 오는 혈류를 금속 클립으로 막는 뇌 수술이라고 합니다. 또 다른 것으로는 코일 링 방법으로 다리의 동맥을 통해 동맥류에 코일 볼을 넣어 해당 부위에 혈액응고를 유도한다고 합니다.
Measure
Measure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