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뇌의 기능 그리고 뇌 증상과 손상의 관계

by 첫번째상상 2019. 1.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상상입니다.
하늘에 구멍이 뚫린듯 무지하게 비가 내리는 장마철이네요.
모두 비 조심하시고, 집안이 많이 꿉꿉하고 불쾌지수가 업업 될텐데... 그래도 기분 내서 으쌰으쌰 힘내세요!!

  우리의 뇌에 대해서 먼저 간단하게 설명드릴게요.(전문용여 주의)
뇌는 우리의 인체에서 가장 크고 복잡한 기관입니다. 그것을 들으면 들으셨을 '시냅스'라고 합니다. 이것은 수 조개의 연결로 서로 소통하는 1천억개 이상의 신경들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뇌는 여러가지 특수한 영역들이 있는데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피질은 뇌 세포의 가장 바깥에 있으며, 사고와 자발적인 움직임을 시작합니다. 뇌간은 척수와 뇌 사이에 있으며, 호흡과 수면같은 기본적인 기능을 제어합니다. 기저핵은 뇌 중심에 있으며, 여러 다른 뇌의 영역사이에서 메세지들을 조정합니다. 소뇌는 뇌의 기저부에 있으며, 조정과 균형을 담당합니다.



  또 뇌에는 여러 로브(Lobe)로 나누어집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전두엽(Frontal lobe)은 문제 해결과 판단 및 운동기능을 담당하고, 두정엽(Parietal lobe) 은 감각, 신체의 위치를 관리합니다. 측두엽(Temporal lobe)은 기억과 청각의 기능을 담당하며, 후두엽(Occipital lobe)은 시각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내가 느끼는 증상과 뇌의 문제의 관계가 있을수 있다?

 두통 : 많은 종류의 두통이 있으나, 급작스럽고 매우 심한 두통이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뇌졸중(뇌경색, 뇌출혈,  중풍 등) : 뇌혈관의 흐름과 산소가 뇌영역으로 충분하게 제공되어야 하는데, 혈전이 생기거나, 갑자기 어떤 원인으로 중단되거나, 출혈이 발생하게 되면 이것이 뇌종중의 원인이 됩니다.

 뇌 동맥류 : 뇌의 동맥은 혈관벽이 약해진 곳에 풍선처럼 부풀어 오릅니다. 이것이 파열되면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뇌진탕 : 일시적인 뇌의 기능장애를 일으키는 뇌 손상으로 머리에 강한 충격이 발생했을 때 발생합니다.





 뇌종양 : 뇌 내부의 비정상적인 조직이 성장합니다. 악성과 양성 종양이 있는데, 뇌와 같은 경우는 악성이던, 양성이든 이로 인해 뇌의 압력이 증가하게 되고, 이것은 뇌의 기능 손상을 일으킵니다

 뇌수종 : 두개골 내부에 뇌척수액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합니다. 이것은 뇌척수액이 적절하게 순환하지 않아 발생하게 됩니다.

 외상성 뇌손상 : 외상성으로 머리에 큰 충격을 받아 발생하며, 영구적인 뇌의 손상을 일으킵니다. 마비, 정신 문제, 성격의 변화 등 뇌졸중과 비슷한 증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파킨슨 병 : 뇌의 중심부에 있는 신경은 천천히 퇴화하며, 운동과 협응 문제를 일으킵니다. (협응 : 신경 근육의 움직임의 서로 상호작용)

 간질 : 발작을 일으키며, 머리의 손상 후, 뇌졸중은 간질을 유발한다고 하지만, 명확하게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뇌의 문제는 생각보다 쉽게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다쳤는지 아닌지 겉으로 티가 나지 않기 때문이에요. 또 심각한 손상이 있더라도, 비싼 검사등을 통해 알수 있다보니 때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에게는 뇌졸중은 안오겠지..." 하는 생각은 정말 위험한 생각입니다.

  뇌졸중은 과거에는 노인성 병이었으나, 점점 발병 나이가 어려지고 있는 추세이므로 항상 주의해야합니다.


 특별한 이유없이 머리가 깨질듯한 극심한 통증, 갑자기 눈앞이 깜깜해지다, 약간 시간이 지나니 나아지는 경우, 뇌졸중의 전조증상일수 있으니 해당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지체없이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조심해서 나쁠것은 없으니까요"

  그럼 오늘도 건강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