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족저근막염 관리방법! 발바닥이 너무 아프다

by 첫번째상상 2019. 1.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도 열심히 건강정보를 포스팅하고 있는 저 입니다.

여성분들을 포함하여 그리고 평발과 운동을 하는 많은 분들이 호소하는 발바닥 통증과 관련 있는 포스팅입니다. 

바로 족저근막염 과 관련된 포스팅입니다.




족저근막염은 발바닥의 아치와, 주변 인대의 문제로 족저근막에 염증이 발생하여 통증을 일으키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족저근막염은 뒤꿈치가 높은 신발을 꼭 피해야 합니다.

족저근막염은 발다닥에 염증성 통증이 생기는 것으로 이곳을 자극하는 것은 피해야 하는것이 기본적인 원칙인데요. 

특히 여성분들이 즐겨 신는 굽이 있는 구두나 신발은 꼭 피해야 합니다.

간혹 가다 2~3cm은 괜찮다 라는 분도 계시는데요. 아주아주 약간의 굽도 발에는 좋지 않습니다.

뒷굽이 있게 되면 발바닥에 올바른 체중을 지지할수 없는 해부학적 위치가 되므로 체중의 분산을 제대로 할수가 없어 

족저근막에 더 많은 자극을 주게 됩니다. 즉 통증과 염증의 완화는 기대하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신발의 크기와 모양도 중요하다

신발의 크기도 매우 중요합니다. 신발을 자주 벗어야 하는 일을 하는 분이나 바닥이 쿠션역할을 거의 할 수 없는 딱딱한 재질의 바닥을 가진 신발일 경우, 발에 더 많은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심지어 아킬레스의 통증까지도 추가 될수 있으니 확인하여 주셔야 합니다.

또 앞이 뾰족한 굽이 있는 구두를 자주 신는 분이시라면 발가락의 앞쏠림으로 엄지발가락이 몸의 안쪽으로 점점 휘어들어가는 무지외반증이 될 수 있으니 신발선택에 신중을 기해야합니다.

제일 좋은 신발은 바닥에 충분한 쿠션역할을 하며 평평한 신발입니다. (플랫 슈즈는 쿠션감이 약해 좋지 않습니다)


하이힐은 발목 염좌의 발생을 높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 굽이 높은 신발은 발바닥에 좋지 않는데요.

족저근막의 무리와 함께 굽이 높은 신발은 발의 염좌의 발생 위험율을 높입니다.

좁은 기저면으로 균형을 잃기 쉽기 때문입니다.

족저근막염은 발바닥을 세로로 따라 위치한 근막입니다. 걸을 때 발꿈치를 당기는 역할을 하며, 발이 가장 편하고 올바른 위치에서 제대로 활동합니다. 맨발로 걷거나, 충분한 쿠션이 없는 가벼운 신발을 신으면, 근막을 지나치게 늘어나게 하고, 심하면 찢어지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나아가 족저근막염으로 되며 발 뒤꿈치와 발바닥에 심한 통증을 일으킵니다. 물론, 걷지 않거나 쉬게 되면 일시적으로 통증이 완화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