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머리가 깨질듯 아파요. 두통의 종류와 원인들

by 첫번째상상 2019. 1.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벌써 목요일이 되었습니다. 너무너무 뜨거운 나날이 계속되고 있네요. 이런 날에 일을 하시면서 '머리가 깨질듯 아파요' 라고 호소하시는 분들이 매우 많을것이라 생각이 되어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먼저 두통은 신체가 느끼는 통증의 한 종류라고 해요.
두통의 가장 큰 특이점은 '이 두통을 설명하기 어렵다' 는 것이에요. 흔히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머리는 짜내는 느낌, 깨질것 같은 느낌, 지끈지끈 하다. 라는 증상으로 표현할 수 있겠네요.
  이런 두통은 두개골의 한 부분으로 인한것일수도, 그리고 머리와 관련된 다른곳의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또 두통은 자연적으로 발생도 하고, 운동과 관련될 수도 있고, 갑자기 발병하거나, 만성적으로 발병할수 있는 복잡한 통증이 두통이에요. 메스꺼움이나, 구토와도 관련이 있구요.


 두통은 머리 또는 위 목에서 발생하는 통증으로 정의된다고 해요. 통증은 '두뇌 자체가 통증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주변을 둘러싸는 조직이나 두개골에서 느낀다고 해요. 뇌와 척수, 동맥, 신경의 표면을 덮는 막, 부비동, 눈 및 근육 에서 염증 및 기타 이유로 두통을 일으킬 수있다고 해요. 통증의 종류도 둔한 통증, 예리한 통증, 욱신거리거나, 찌릿하거나, 깨질듯한 극심한 통증, 지끈지끈한 통증 등으로 매우 다양해요.

두통의 주요 문제는

  두통은 편두통, 긴장성, 군집성 등 여러 두통이 있는데요.

  긴장성 두통은 가장 일반적인 두통이라고 해요. 보통 여성에게 더 흔하며, 성인 20명중에 1명은 긴장성 두통으로 힘들어 한다고 해요.
  편두통은 두번째로 흔한 두통으로, 성인이나 어린이도 고생하고 있는 두통이에요. 사춘기 이전에는 남녀 비슷하지만, 사춘기 이후에는 여성이 더 많은 두통을 호소한다고 해요.

두통이 발생하는 이유

  두통의 원인은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다고 해요. 보통의 큰 원인은 두개골(머리)를 덮는 근육들의 긴장성 수축이 원인이라고 생각되어 지는데요. 스트레스를 받을때, 이런 근육들이 경력으로 일으키고, 머리 근육을 한쪽으로, 대칭적으로 비대칭적으로 잡아당겨 두통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해요.
  그리고 목의 근육도 연관이 있는데요. 앞서 설명린 머리를 둘러싼 근육들은 척추에서부터 (목뼈부터) 시작되는 근육들로부터 이어지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목의 문제가 생길경우 이곳으로부터 시작되는 근긴장이 머리의 근육을 잡아당겨 통증이 발생할 수 있어요.
  그리고 두통의 원인은 심리적, 육체적인 노동 및 스트레스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해요. 또는 오랫동안 컴퓨터에 앉아있거나, 공부를 하는 등이 이유가 될 수 있다고 해요

두통이 발생했을때 집에서 할 수 있는 것

  만약 두통이 발생하면 병원을 찾아가는 것도 방법이지만, 집에서 임시적으로 할 수 있는 몇가지가 있어요.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가능하면 가까운 병원에서 진료를 받으시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아래 기술하는 것은 참고만 해주셔도 될 것 같습니다.



- 할수 있는 최대한의 휴식을 한다.
- 내가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상황인것을 인지하고, '이것이 두통의 원인이다' 라고 생각한다.
- 목 뒤쪽과 머리의 근육을 가볍게 마사지 해준다.
- 과하지 않은 적당한 진통제를 복용하세요.


  해외에서 '두통환자를 위한 4가지 마사지' 영상을 가져왔어요. 영어라고 두려워마시고, 영어로 된 설명은 무시하시고 천천히 영상을 보고 따라해주세요. 대부분은 혼자 하기 어려우니 주변 가족과, 연인과 함께 같이 목 마사지를 해봐요!!



  이렇게 일부 두통이 있는 환자들에게는 가정에서 간단히 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메스꺼움과 구토, 매우 갑작스러운 극심한 통증은 단순 두통이 아닌 다른 질병을 의심할 수도 있으니 이럴경우에는 절대 참지 말고 병원을 찾으셔야합니다. '찾으셔도 좋습니다' 가 아닌 무조건 병원으로 가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