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고혈압에 좋은 운동법 : 혈압 낮추기

by 첫번째상상 2019. 2. 1.
반응형

  안녕하세요. 매일 매일 최고 온도를 훌쩍 넘어버리는 폭염속에 모두 건강은 괜찮으세요? 열사병 조심하시고, 많은 땀을 흘려서 탈수 증상이 생기지 않도록 모두 충분한 물을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고혈압에 좋은 운동법' 입니다. 많은 분들이 고혈압이라는 잠재적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고혈압인데도 약을 복용하지 않으시는 분, 현재 계속 약을 복용하시는 분 다양하실텐데요. 고혈압에는 단순히 약도 중요하지만 지속적인 관리가 중요합니다.
  가장 기본적이며 대표적인 내 몸 관리법으로 '운동'이 있는데 그래서 오늘은 고혈압에 좋은 운동법에 대해 글을 쓰려고 합니다.

  운동은 고혈압을 낮추는 중요한 '키' 입니다. 이미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혈압약의 효과를 더 높일수 있습니다. 이 말은 꼭 운동선수처럼 신체가 강해야 한다는 것은 아니니 미리부터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운동은 힘이 든 만큼 운동중에 하기 싫어지는 경우가 대단히 많습니다. 그렇기에 즐기며 할 수 있는 운동을 찾아야 합니다. 어떤 운동 목표를 삼으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하루 운동 30분' 을 목표로 한다던지요. 꼭 헬스장이나 운동할 장소에 가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춤을 춰도 되며, 요가나 등산, 그 외 신체활동으로 심장이 뛰도록 하시면 됩니다. 이런것들은 '운동 습관'을 만들어가는 과정이므로 자주 하고 싶고 즐겁게 할 수 있는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처음 운동에 대한 지속성과 필요성을 얻기 어렵다면 개인 트레이너를 찾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트레이너와 '나의 목표'에 대한 충분한 상담을 한 후, 적절한 운동의 강도와 양을 조절해야 최상의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운동은 일상의 부분이 되는것이 좋습니다. 복부운동 및 무게를 이용한 운동을 함으로써 체지방을 얇게 하고, 근육량을 늘리며,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할 수 있습니다. 과체중인경우에 체중을 줄일수록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유산소 운동'은 혈압(심장)에 좋습니다. 그 중에서도 수영은 부드러운 방법이며, 혹시 관절이 좋지 않는다면 더욱이 추천되는 운동방법입니다. 빠르게, 과격하게 수영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심장을 뛰게 할수 있는 정도면 충분합니다.

  운동은 하루에 30분 이상, 일주일에 5일 정도는 적당히 운동을 하면 좋습니다. 이정도는 운동을 해야 약물치료나 그 외 치료를 돕기에 충분합니다. 운동의 강도는 급하지 않은 점차적으로 강도를 올려 혈압을 좀 더 안전한 수준으로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운동이 그렇듯 급하게 하면 힘이 들어서 하기 싫어지고, 부상의 위험도 큽니다.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선 처음에는 천천히 시작하는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30분보다 10~15분 정도 운동을 하면 '운동의 시작'에 대해 거부감이 자연스럽게 사라질 것입니다.



  꾸준한 운동이 중요하므로, 내 일상에서 운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을 찾아보고, 나에게 맞는 적합한 시간에 운동을 하면 좋습니다.
  만약 너무 바쁘다면 '미니 운동'은 어떠세요? 길게 운동을 하지 못하는 상황인 경우 잠시 쉬는 시간이 생길때 단 10분이라도 운동을 하는 방법입니다. 약 10분동안 조깅을 할 수도 있고, 10분정도 맨손 운동을 할 수도 있습니다. 너무 바쁜시간에 30분의 운동이 어렵다면 10분씩 여러번 하는것도 괜찮습니다.

  고혈압 환자에게 웜업/쿨다운 운동이 중요합니다(예열/후열) 이 운동은 심장박동을 서서히 증가시켜 심장에 갑작스러운 무리가 되지 않ㄷ로고 합니다. 운동전 워밍업 10분정도 런닝머신 등 걷는것이 좋습니다.

운동중 안전 수칙

  어떤 운동을 하던지 '나의 한계'를 잘 알고 대비해야 합니다. 운동이나 활동을 할 때 몸이 아프면 바로 중지해야 합니다. 현기증이 나거나, 가슴, 팔 목에 물편함이 있으면 바로 운동을 멈춰야 합니다. 날이 너무 요즘같이 덥거나 습한 날에는 평소보다 낮은 강도로 운동을 하던지, 에어컨이 있는 실내에서 운동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