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구안와사 후유증 : 안면마비의 모든것

by 첫번째상상 2019. 2. 4.
반응형


안녕하세요 상상입니다.

태풍이 지나가고 오히려 태풍때보다 비가 많이 오네요. 덕분에 시한부 백수인 저는 이렇게 집에서 너무 심심해 하고 있네요.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구안와사 : 안면마비 대해 글을 쓰려고 합니다. 먼저 안면마비인 구안와사에 대해 알아야겠죠!?






  구안와사 : 안면마비(Bell's palsy) 얼굴 한쪽 근육이 약하거나 마비가 상태를 말합니다. 얼굴의 한쪽에만 영향을 미치며, 얼굴이 처지거나 뻣뻣해집니다. 일곱번째 뇌신경(안면신경이라고 하는) 곳의 손상이 있을 경우에도 발생하게 되며, 당뇨나, 바이러스 감염으로 회복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자주 나타나는것으로 보여지며, 대부분의 구안와사는 일시적이라고 합니다. 



 





 구안와사 : 안면마비의 대표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눈꺼풀을 움직이기 어렵다.

 - 눈꺼풀이 흘러내리는 느낌

 - 음식을 씹기 어렵다

 - 맛이 느껴지지 않는다

 - 얼굴 근육이 둔하고 이상함을 느낀다

 - 뒤쪽의 통증이나 무감각 해진다.




  이런 증상이 있을 있습니다. 얼굴의 근육이 약화되는것이나 쳐지는 것은 보통 하루에서 이틀 이내에 최대가 되며, 대부 2 정도면 좋아지기 시작합니다. 보통은 3개월 이내에 완전히 회복 되지만, 사람에 따라 다르며 오래 걸리는 경우도 있으며, 영구적인 증상으로 남을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구안와사가 있는지 확실히 진단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얼굴의 근육을 확인하고, 눈꺼풀과 좌우 비대칭이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구안와사의 치료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약물을 이용한 방법과, 안면 근육의 전기자극 운동, 마사지 등을 통해 안면으로 가는 뇌신경의 활성화를 촉진 시킬 있습니다. 지속적인 얼굴 마사지와 더불어 안면근육의 강화운동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안면마비일 경우 있는 운동이 정리된 영상을 첨부합니다. 주변에 구안와사인 분이 계시다면 정보 공유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