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만성 폐쇄성 폐 질환 : COPD 란?

by 첫번째상상 2019. 2. 4.
반응형

  오늘의 포스팅은 만성 폐쇄성 질환:COPD(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대해 포스팅을 하려고 해요.

만성 폐쇄성 질환은 가장 흔한 질환이며 많은 성인들이 질병으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만성 폐쇄성 질환은 여러 가지의 위험한 요소들로 질병에 영향을 미칠 있는데요. 직업적인 문제, 실내 실외 오염물질이 포함된 주변 환경, 담배(흡연량과 기간) 개인적인 차이가 있지만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모든 흡연자가 기도 염증을 일으키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하지만... 주의하시는 좋겠죠!?




  만성 폐쇄성 질환은 기도가 좁아지며 혈관의 문제 혈관 느꺼워짐의 결함이 발생하며, 만성 기도 염증과 관계가 있다고 하며 이것은 COPD 말기에 선고된다고 합니다. 만성 폐쇄성 질환은 단백 분해 효소, 항단백분해효소, 산화제, 항산화제 등의 불균형으로 인해 기도의 피층을 손상 수도 있다고 해요.

  기관지 안에 있는 샘과 술잔세포는 과도한 분비물을 생산하면서 커지게 되고, 이로 인해 기도가 부분적 혹은 완전히 폐쇄된다고 합니다.






  만성 폐쇄성 질환은 사람마다 다른 증상 보일 있으나, 일반적으로 만성 기침, 객담 배출, 호흡 곤란 등의 증상 보인다고 합니다. 기침과 객담은 천천히 갑자기 나타나며, 병이 진행되면서 증상이 악화됩니다. 중증일 경우에는 아무것도 해도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신체 검진 때는 흉부의 탄력성의 상실로 인해 확장되어 보인다고 하며, 가슴 앞뒤 지름이 증가하고, 통가슴 변형이 있다고 합니다.

  숨소리와 심장소리는 미미하며, 듣기도 어렵게 되며, 기관지를 부분적으로 폐쇄하면서 숨을 내뱉는 호기 천명은 들릴 있으며 수포음도 발생한다고 합니다.


  만성 폐쇄성 질환은 잠행성이며 수년 동안 진행됩니다. 그래서 초기에는 발병인 것을 확인하기 어려우며, 보통은 중증 이상일 발견하여 치료를 시작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