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ASMR 뜻은 무엇일까요? (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

by 첫번째상상 2019. 2. 6.
반응형

안녕하세요 상상입니다.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바로  ASMR 뜻에 대해 포스팅을 하려고 해요. 모두 한 번쯤을 익히 들어보셨을 것인데요.
그럼 이 ASMR의 뜻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까요?

© castleguard, 출처 Pixabay

  ASMR 은 반복적인 움직임이나 속삭임과 같은 자극 후에 머리와 목에 둔한 느낌을 준다고 해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것을 매우 편안하고 즐거운 것으로 묘사한다고 해요. 많은 과학자들이 최근에 이런  ASMR의 연구를 시작했다고 해요. 또 그렇기 때문에 아직 ASMR에 대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사람들에게 어떤 도움이 되는지 명확히 알려지지 않았다고 해요.

  하지만 이런 ASMR 이 우울증, 불안 및 불면증에 도움이 된다는 가설도 존재합니다.

  ASMR 은 "뇌의 오르가즘"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그것이 이야기하는 느낌은 아름답게 들리는 음악 감상과 같은 정서적인 경험과도 같다고 합니다. 그리고 ASMR에서 "오한"과 같은 느낌을 느낄 수 있으며, 이런 느낌은 팔과 다리로 움직일 수도 있다고 해요.
ASMR 과 함께 일어나는 소리, 냄새, 텍스처는 좀 더 확실한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고 합니다.

  ASMR 소리의 예는 다음과 같은데요. 이 외에도 많은 종류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아요.
빗질하기, 타월 접을 때, 종이 넘기기, 속삭이는 소리, 빗소리, 가볍게 두드리는 소리, 바삭한 소리, 사각한 소리, 잎이나 물이 닿을 때의 소리 등이 ASMR의 한 종류라고 하네요.

© ahmetaliagir, 출처 Unsplash

ASMR 이 치료의 한 방법으로?

ASMR에서 얻은 편안한 느낌은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해요. 어떤 연구에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잠자기 전에 ASMR의 소리를 듣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을 알아냈다고 해요.

  그리고 사람의 기분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살펴보았더니, 우울감을 호소하는 것이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잠시일 뿐이고, ASMR 을 들은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라진다고 하네요.

  현재 연구가 되고 있는 것들은 ASMR 이 스트레스, 불면증, 불안, 공황장애, 우울증 등에 효과가 있고, 혹은 치료가 가능한지의 여부를 연구하고 있다고 합니다. 가장 큰 난제는 사람마다 선호하는 ASMR 소리의 종류, 그리고 모두에게 좋은 느낌은 주는 것은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난제라고 하네요.
  저도 얼른 ASMR에 대한 연구가 충분히 이루어져, 각종 의료분야에서도 사용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