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인체 정보 : 중추신경계는 무엇일까요?

by 첫번째상상 2019. 2. 7.
반응형

  안녕하세요 상상입니다.
오늘은 비가 내리면서 시원하면서도 추적추적 꿉꿉한 날인 것 같아요. 바쁜 업무 사이에서도 문제없이 일 잘 해오셨죠!?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중추신경계입니다.

  중추 신경계우리 몸의 중심이 되는 신경이며, 대표적으로 뇌와 척추뼈에 감싸져 있는 척수를 의미합니다.
이런 신경섬유라고 물리는 중추신경계는 뇌와 우리 몸 사이에서의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뇌와 척수 외의 팔과 다리로 이어지는 신경은 말초신경계라 부릅니다.

  우리의 몸의 모든 것은 신경계와 어떤 방법, 어떤 식으로든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폐로 숨을 쉬게 하며, 내가 공부할 때 컴퓨터를 할 때, 일을 할 때 필요한 팔과 다리를 움직이게 하며, 누군가 나를 건드렸을 때의 느낌, 감정과 감각 기억 등 모든 것을 조절합니다.

  

  이런 신경계가 작동하는 원리는 '뉴런'이라고 불리는 수십억 개의 신경세포를 알아야 하는데요. 이 '뉴런' 사이의 공간을 '시냅스'라고 하며, 세포의 신경 전달 물질이라는 것을 통해 시냅스를 가로질러 각 뉴런으로 이동합니다.
  이것이 또한 몸에서 뇌, 그리고 척수에까지 신경이 전달되는 방식입니다. 만약 날카로운 것 등에 다쳤을 경우에 신경은 해당 위치에서 척수를 타고 뇌까지 이어지며, 반사적으로 통증을 회피하며, 통증을 느끼는 등의 반응을 합니다.


  이런 신경계는 많은 보호장치가 있는데, 뇌는 머리뼈와 척수액에 의해, 척수는 척추뼈와 척수액에 의해서 보호됩니다. 하지만 이런 장치에서의 문제가 생기게 되면 신경학적 문제가 발생하게 되며, 이와 관련 있는 장애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관련된 질병 : 수막염, 뇌염, 소아마비, 안면마비, 파킨슨병, 다발성 경화증, 알츠하이머, 그 외 뇌졸중 등의 뇌혈관 질환

  나의 중추신경계를 건강하게 하려면 어떤 것을 해야 할까요?

중추신경계는 손으로 만질 수 없으며, 근육이 아닌 신경이기에 접근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나의 건강한 중추신경계를 위해서 할 수 있는 것들은 있습니다.
  뇌는 다른 몸과 마찬가지로 수면에 의해 휴식을 합니다. 즉, 충분한 수면을 통해 휴식해야 하며,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은 식품을 특징으로 한 건강한 균형 잡힌 식단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연어, 참치, 고등어, 청어, 송어 등의 물고기가 들어간 음식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스트레스도 큰 영향을 미치는데요. 이를 위해서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휴식을 위한 상황, 가족 및 친구들과 즐거운 시간 보내기, 요가나 명상 등, 또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방법 찾기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