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환절기의 알레르기 가려움! 알레르기는 무엇인가?

by 첫번째상상 2019. 2. 8.
반응형

  안녕하세요 상상입니다.
환절기에 특히 알레르기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주변에 굉장히 많아 오늘은 알레르기에 대하여 포스팅을 하게 되었어요

  알레르기는 음식이나, 꽃가루같은 것에 대한 면역계의 민감한 반응으로 볼수 있어요.
면역계는 일반적으로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등의 외부 침입에서 몸을 방어하는 시스템이며, 몸에 발생되는 비정상적인 변화를 조사합니다. 여기서 알레르겐이라는 것은 몸의 이물질이며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 입니다.
  

레르기란 무엇일까요?
위에서 잠시 언급해드린것처럼 특정한 이물질에 대한  면역계의 과민반응을 말하는데요. 여기서의 이러한 '이물질'은 알레르기가 없는 사람의 신체에서는 무해하다고 인식하지만,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에게는 이것이 유해하다고 인식하며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킵니다.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을 '알레르겐(알레르기 항원)' 이라고 하며, 그 예로는 꽃가루, 먼지 진드기, 곰팡이, 동물성 단백질, 식품 의약품 등이 있으며, 알레르기성 개체가 항원과 접촉하게 되면 면역계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레르기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면역체계의 과민 반응으로, 개인의 차이가 큽니다. 한 가정에서 아빠와 자녀는 고양이 털에 예민하여 재채기와 가려움을 호소하는 반면에, 엄마는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이런 반응을 하는 것이 바로 신체의 면역체계이며, 우리 몸에 대한 방어적인 시스템입니다. 이 물질이 우리 몸에 침범하였을 경우 '이물질이라고 인식하여 반응' 하는것입니다.

알레르기는 왜 위험할까요?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하면 여러 증상이 있습니다.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키는 신체 부위는 다양한데요.대표적으로 눈, 코, 폐, 피부, 위장 등이 있습니다. 이런 신체에서의 반응을 일으키기에 위험 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의 대표적인 질병은 비염, 천식, 알레르기성 눈 질환(결막염), 습진(아토피성 피부염), 두드러기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