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간접흡연을 피해야 하는 이유??? 골다공증도 조심해야 한다!!

by 첫번째상상 2016. 7. 26.
반응형

간접흡연을 피해야 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간만에 블로그 글을 남기게 되는 상상이 입니다. 오늘은 흡연과 간접흡연 그리고 피해야 하는 이유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우리들은... 많은 규제가 있음에도 흡연자들은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수 있습니다.



아침에 출근해서, 혹은 세끼 식사 후에 보통은 모여서 흡연을 하게 됩니다.

이럴 때 흡연을 하지 않는 사람들도 흡연자들의 대화에 끼어들기 위해서 담배를 피우지 않더라도 커피 등 음료를 들고 따라 나서고..

간접 흡연을 합니다.

다른 사람에 의해서 마시는 간접흡연은 널리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이 잘 알려져 있다.

본인은 담배를 한번도 피운적이 없지만, 남편, 아버지께서 담배를 피우다 보니 폐암에 걸렸다는 사례는 쉽게 찾아볼수 있는 흔한 사례이다.

간접흡연은 직접흡연과 마찬가지로 폐암 등 각종 폐 질환, 위염이나 위암, 췌장암 등 소화기계의 각종질환, 동맥경화나 혈관이 막혀 심한 경우 다리 부분을 절제하는 버거씨병 등 혈관 질환, 뇌졸중, 심장병 등 각종 질환의 위험 요인이다.

흡연으로 인한 골다공증 위험???


간접흡연을 피해야 하는 이유로, 잘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골다공증의 위험도 높아 진다고 한다. 골다공증 약을 먹지 않는 여성 55세 이상 여성의 뼈 밀도를 조사한 결과, 담배를 피우는 가족이 있는 여성의 경우 그렇지 않은 여성의 경우보다 약 3.68배 높았고, 특히 한갑 이상을 피우는 가족이 있는 여성의 경우 약 4.5 배, 척추 골다공증이 있는 비율은 5.4배나 높다고 한다.

잘 알다시피 골다공증은 나이가 들면서 칼슘을 포함한 뼈의 구성 성분이 빠져 나가 넘어지거나 외부 충격을 받았을 경우 뼈가 잘 부러지며, 또한 부러져도 잘 붙지 않는 것을 말한다. 또한 평소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기에 스스로 알아차리기는 쉽지가 않다.

뼈 건강을 위한 바른 습관에는 무엇이 있을까?

1. 간접흡연을 피한다.

2. 적절한 운동과 음식 섭취.


적절한 음식 섭취와 같은 경우 특히 칼슘이 든 음식이 중요한데, 문제는 우리나라 국민 가운데 적정량 이하로 섭취하는 비율이 66% 로써... 적정량을 먹고 있는 비율이 10명 중 4명이 되지 않는 다는 말로써 다소 충격을 받을만한 사실이다.

이런 점을 고려해 식단을 짜는것도 정말 매우매우 중요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