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평발의 이유! 남보다 적은 발의 아치!! (Foot arch)

by 첫번째상상 2016. 9. 23.
반응형

일차적으로 체중을 지지하는 '발'

  발은 일반적으로 바닥과 접촉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충격 흡수력과 바닥의 변화에 대한 적응력, 그리고 인체를 전방으로 추진하는 능력이 좋아야 하는데 이러한 능력을 갖기 위해 발의 뼈는 족궁 즉 활모양으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그림과 같이 파란색으로 된 선의 세개의 아치가 형성이 되어 있어체중을 스프링과 같은 원리로 체중을 분산 시킵니다.이 아치는 아래와 같은 구조물로 유지가 됩니다.- 뼈의 형태와 관절의 모양- 발바닥 인대와 근막   - Long plantar ligament   - Short plantar ligament   - Plantar fascia   - Plantarcalcaneonavicular ligament (Spring ligament)- 근육* 위의 구조물을 지탱해줍니다. 위의 구조물을의 상호작용을 통해 물리적으로 근육의 근력을 통해 발의 아치를 형성하게 됩니다.

발 아치의 역할 ??; Foot arch function?

가장 먼저 체중을 지지하여 양 발로 체중을 분산 시키고,그 위의 무릎과 골반 더 나아가 척추를 타고 머리까지 가는 체중을 스프링과 같이 분산을 시켜줍니다.

If... 발 아치가 없거나 보통보다적다면?

체중을 나누어 주는 발의 아치가 없다면 그것을 즉 평발이라고 부릅니다. 예전에는 군대의 면제 조건이기도 했었으나 현재는 아니라고 하네요.저도 군대를 전역을 하고 나서. 평발인것을 알았답니다.....(그때는 대학 1학년 마치고 나서라 다 발이 아픈줄 알았어요...)

 

실제 저의 발입니다... 정말... 아치가 없죠???? 발가락도 무지 외반증.. ㅜㅜㅜㅜ 환자에요 저도...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겠죠? 즉 체중을 제대로 분산시킬수 없어발의 부담이 매우 커질것이고요. 더 나아가 발목, 무릎, 허리 등으로 아치가 있을때보다 더 큰 체중을 받게 될것입니다.아치가 무너지게 된다면 평발을 물론  관절염, 무릎 및 허리 통증, 디스크, 자세의 변형이 이루어 지게 되는 것은 시간 문제입니다!

평발에도 종류가 있다?구조적 평발과 기능적 평발

평발은 크게 "구조적 평발" 과 "기능적 평발" 로 나눕니다.구조적 평발은 뼈와 인대의 변형으로 인한 평발로 쉽게 이해하시면 되고 교정이 안되거나 어렵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기능적 평발은 비교적 발의 근육의 근력 저하로 인한 평발로써, 교정이 가능한 평발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자!! 그럼 구조적 평발과 기능적 평발을 어떻게 알아차릴수 있을까요?

1. 평발을 서 있을때 아치가 무너진다.

평발은 위의 제 발처럼 아치가 무너져서 중간 부분이 바닥에 딱 붙어있어요.

2. 의자에 앉아서 발의 모양을 확인한다.

위도 저의 사진입니다.

혹시 다른점을 느끼셨나요?

구조적 평발과 기능적 평발을 나눌때는 위와 같이 체중의 유무에 따라 나누게 되는데요. 서 있을때 아치가 무너져 있고, 앉아서 체중을 없앤 상태에서 발에 아치가 없으면 -> 구조적 평발서 있을때 아치가 무너져있고, 앉아서 체중을 없앤 상태에서 발에 아치가 있으면 -> 기능적 평발위와 같이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자 얼른 지금 발을 한번 보세요. 내가 평발인가 의심이 되었던 분들은 한번 확인해볼만할것 같습니다!!얼른 얼른 확인 고고!!다음 포스팅에는 평발을 교정하는 운동과 그 외의 방법에 대하여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