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담석증 담낭염의 증상과 원인

by 첫번째상상 2017. 1. 1.
반응형

  안녕하세요 상상입니다. 오늘은 12월 31일이고 내일은 2017년 1월 1일 신정이네요. 올 한해 마무리 잘 하셨는지 특히 어려움은 없으셨는지... 앞으로도 계획한 일 모두 잘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많이 생소하면서도 주위에 고통을 겪는 것도 많이 보이는 담석증과 담낭염에 대하여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담석증은 굉장히 아프다고 표현하는데요. 소위 말하는 산통(colic)이라는 격통을 초래하는 원인 중 첫 번째 질환이라고 하네요

여기서 산통이란?
 -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 복부의 통증, 산통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위나 장 소화기, 및 담도 신우, 요관 등 관상 기관의 벽으로 되어 있는 평활근의 경련과 수축, 만성화된 충수염이나 여러 가지 결석 등도 산총과 같이 고통을 주는 일이 있다고 합니다.
  - 위 산통이 가장 많고 담도 산통이 많다고 합니다. 국소를 따뜻하게 해주면 효과가 있으나, 충수염의 경우는 다릅니다.

담석증
What is Cholelithiasis ?


  담석증은 여성에게 많이 생깁니다.
담석에는 딱딱한 콜레스테롤 담석(보통 하얀색 하나만 생김)과 빌리루빈 담석(까맣고 부드러움, 여러 개가 생김)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석회를 함유한 것 등이 있으며, 담석증은 산통, 발작, 발열, 황달 등을 일으킵니다.





담낭염
What is Cholecystitis ?

  담낭염은 급성 담낭염, 만성 담낭염으로 구분됩니다.
급성 담낭염은 장에서 시작된 역행성 감염이 많고, 만성 담낭염의 증상이 갑자기 악화되면서 일어나기도 합니다. 원인균으로는 대장 균이 가장 많고, 연쇄상구균이나 포도상구균이 원인인 경우도 있습니다.
  만성 담낭염은 대부분 담석에 동반해서 발생하며, 담낭벽의 비후나, 선근은, 림프여포 반응, 육아성 변화 등이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