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기관지 확장증 증상, 그리고 천식의 증상을 알아봅시다.

by 첫번째상상 2017. 1. 3.
반응형


  안녕하세요 상상입니다.
요즘 각성하고!!(?) 건강 관련 포스팅을 하느라 열을 올리고 있는 상상입니다.
이웃님들은 감기에 고생안하시고 잘 계시죠!??? 저도 아직은 무난하게 잘 지내고 있지만... 혹시 또 아프게 된다면.... ㅠㅠㅠㅠ 하지만 건강히 밥도 잘 먹고 아프지 않을겁니다!!

  오늘 작성할 내용은 기관기 확장증과 천식에 대하여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제 글들은 전문가를 위한 글이 아닌 잘 모르는 일반인들을 위해 작성하여 비교적 쉬운 단어를 최대한 쓰려고 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기관지 확장증


  기관기 확장증은 기관지의 비가역적인 확장을 초래하는 질홥입니다. 흡연과도 큰 관련이 있습니다. 일단 확장된 기관지는 염증이 생기기 쉬워져서 기관지염이나 폐기종이 잘 발생합니다. 진행되면 육아조직을 매개로 기관지 동맥과 폐동맥의 문합(혈관이 연결된 상태)를 일으켜 폐고혈압과 심폐 기능 부전에 빠질수 있습니다.

기관지염

  급성 기관지염은 감염이나 가스 흡입 등의 자극 떄문에 기관지의 충혈이나 종창을 발생시키는 질환입니다. 그리고 때떄로는 화농성 염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인플루엔자 등과 합병하는 경우에는 출혈이나 괴사를 동반해서 위독한 결과를 가져오기도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만성 기관지염은 임상적인 명칭입니다. 폐, 기관지, 상기도의 국한성 병변이며 '만성이고 지속적인 가래를 동반한 기침이 2년 연속으로 1년에 3개월 이상 증상이 출현한다' 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의 원인은 대기오염물질이나 흡연, 분진 흡입 등의 사회적 요인이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기관지의 점막의 비후, 위춘, 과다한 점액 분비, 때로 화농성 변화를 야기합니다.





천식

  천식도 앓고 있는 분이 꽤 많이 있습니다. 기관기 천식은 I 형 알레르기로, 기관지의 평활근의 연축(갑자기 일어나는 근육의 수축)으로 숨을 들이마실수는 있지만 내뱉이 힘들어기는 호기(숨을 내뱉음) 장애를 초래해 천명(쌕쌕 거리는 숨소리)와 점막의 종창, 점액의 과잉 분비 등을 일으킵니다.
  객담에는 샤르코-라이덴 결정이 보이며, 병리학적으로는 호산구 침윤과 폐포의 확장이 보입니다. 격렬한 발작에서는 드물기는 하지만 호흡곤란으로 사망하는 일도 있습니다. 항원은 확실하지는 않지만 꽃가루, 먼지, 동물의 털, 곰팡이 등이라고 추측된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