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엉치뼈, 엉덩이뼈 통증 발생! 이상근 증후군 치료 스트레칭 방법

by 첫번째상상 2019. 11.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엉치뼈 통증, 엉덩이뼈 통증이 발생될수 있는 흔한 원인인 이상근 증후군 치료에 대해 정리하려고 합니다. 근육의 문제로써 스트레칭 방법도 알면 생각보다 쉽게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칭 방법도 같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엉치뼈 통증(엉덩이뼈 통증)은 이상근 증후군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이상근 증후군은 다른말로 piriformis syndome 로 보이며 이 piriformis 근육이 주 원인입니다.

  piriformis 근육이 좌골신경을 압박하면서 발생하는것이 이상근 증후군이며 신경근육의 문제로, 엉치뼈 통증과 저림 등 디스크와 유사한 증상을 일으킵니다. 이 근육은 고관절의 상단 엉덩이의 깊은 중심부에 위치한 작은 근육이며, 고관절의 안정성과 하체운동에 중요한 근육입니다. 균형을 유지하는데, 그리고 스포츠 활동을 할때 필요한 근육입니다.

  이상근 증후군으로 눌리게 되는 좌골신경통증을 알기전에 이 좌골 신경에 대해 알아야 하는데요. 이 신경은 우리몸에 있는 길고 두꺼운 신경입니다. 좌골신경은 piriformis 를 따라 길게 지나가며, 다리 뒤쪽으로 내려가 발까지 이어지면서 점점 작은 분지로 나누어지게 되며, 이상근 증후군으로 발생되어 엉치뼈, 엉덩이뼈의 통증과 저린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상근 증후군 증상은 일반적으로 엉덩이뼈 통증(엉치뼈 통증)의 따끔거림과 저림, 엉덩이와 다리 마비 증상으로 시작이 됩니다. 통증은 생각보다 심각할 수 있으며, 디스크 초기증상과 유사할 수 있습니다. 또 이 통증이 좌골신경의 길이도 줄어들게 할수 있습니다. 이는 계속 언급 드린 이상근 증후군(Piriformis syndrome) 이며, 이는 계단을 오르거나, 이 근육에 직접적인 압력이 가해졌을 때, 통증이 유발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심해야 할 것은 엉치뼈, 엉덩이뼈의 통증의 모두는 이상근 증후군 때문은 아니라는 것은 꼭 알고 계셔야 합니다. 그래서 의사의 진단은 꼭 필요합니다. 그 이유는 디스크 증상과 유사하기에 감별진단이 필요합니다.

 

 

  이상근 증후군 진단은 결정적인 테스트 방법은 없습니다. 증상의 확인과 함께 X-ray 촬영으로 척추의 정렬을 확인하고, 통증이 발생한 시점의 환자의 상황, 운동을 했거나 격한 활동을 했는지 등의 문진을 통해 진단을 하게 됩니다.

  이상근 증후군 치료는 먼저 자극이 되는 자세를 피해야 합니다. 휴식과 냉. 온찜질은 엉덩이뼈 통증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의사나 물리치료사는 이상근의 좌골신경 압박을 줄일 수 있도록 스트레칭과 운동프로그램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항염증제와 스테로이드성 약물을 통해 조절도 가능합니다.

  이상근 증후군의 예방은 반복적인 스트레스를 주는 스포츠나 운동으로 발생합니다. 언덕이나 고르지 않은 지면에서 달리거나, 격한 운동은 주의해야 하며, 운동 전 준비운동은 필수입니다! 강도는 점차적으로 높여야 하며, 운동할 때에는 바른자세를 유지하도록 신경을 써야 합니다.

 

엉치통증(엉덩이 통증) 완화를 위한 이상근 스트레칭

  • 바닥에 똑바로 눕습니다.
  • 스트레칭을 해야하는 쪽 다리를 반대편 다리 위로 꼬아 올려놓습니다.
  • 사진 처럼 아래쪽에 있는 다리쪽 (스트레칭 해야 할 쪽 반대쪽) 다리를 들어 올립니다.
  • 엉덩이쪽에 묵직한 통증이 올때까지 들어올리며, 당기는 통증이 느껴지면 30초 유지합니다.
  • 3~5회 반복합니다. / 스트레칭성 운동은 자주 해도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