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자고 일어나면 목이 아파요 사각근 (목) 스트레칭을 알아보자!

by 첫번째상상 2019. 12. 26.
반응형

  자고 일어나면 목이 아파요!라고 느낀 적이 있으세요? 어떠한 잘못된 자세와, 약간 목과 등 그리고 허리의 근육들로 오래 생활을 하게 되면 목의 이상이 생기게 됩니다. 그중에 주목해야 할 것이 사각근(Scalene muscle)입니다. 

  목이 돌아간 상태에서 오래 있을 경우에, 힘든일을 하고 난 후에 잠을 청할 때 근육의 긴장도는 높아지게 되고, 이는 목의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평소 안 좋은 자세로 일을 많이 하거나, 공부를 많이 하는 학생, 사무직을 하시는 분들은 평소 등과 목의 위치가 안 좋을 것이고, 이로 근긴장도가 높아지게 되는데요. 이런 상태로 쉬게 되었을 때 목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목의 통증을 일으킬 수 있는 사각근은 목을 돌리거나, 목 뼈를 잡아주며 사각 형상의 근육입니다. 척추 신경 경추 4~6번에 의해 지배됩니다. 사각근은 전방, 중간, 후방 사각근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근육은 1번 갈비뼈를 들어올리고, 좌우 수축하는 근육에 따라 해당 방향으로 목을 구부리는 역할을 합니다.

  또 사각근은 특별함이 있는데요. 쇄골과 1번 갈비뼈와 사각근 사이에 상완신경총과 동맥이 지나갑니다. 만약 이 근육이 짧아지게 되었을 경우에, 1번 갈비뼈의 위치를 이동시키거나, 쇄골의 위치를 이동시키거나, 사각근이 직접 상완신경총이나 동맥(쇄골하 동맥)을 누를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 목 디스크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디스크와 감별진단을 할 수 있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를 흉곽 출구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그럼 이 근육은 어떻게 이완을 하는게 좋을까요!? 근육이완 방법은 바로 스트레칭 방법을 알면 간단하겠죠?

 

 

 

 

 

  • 1. 위의 그림과 같이 스트레칭 할 쪽의 팔을 허리 뒤로 두고 고정합니다.
  • 2. 반대 손을 이용하여 고개를 한쪽으로 당깁니다. 
  • 3. 목의 옆쪽이 스트레칭 되며 당기는 느낌을 느끼며 20~30초 정도 유지합니다. 5~6회 반복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