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갈비뼈 부러졌을 때, 대처방법 (갈비뼈 골절)

by 첫번째상상 2020. 1. 8.
반응형

 우리 몸의 갈비뼈는 여러 가지 이유로 부러질 수 있으며, 12쌍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 몸의 심장과 폐 그리고 다른 내장기관을 보호하며, 상반신의 많은 근육 활동을 지지하고 몸통을 이루는 대표적인 얇은 뼈의 집합입니다. 갈비뼈가 부러지게 되면 일상 활동에 많은 고통이 따를 수 있습니다.

 

  갈비뼈의 위치를 생각하면, 보통 부러진 갈비뼈는 조심하며, 스스로 유합이 되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갈비뼈가 부러지게 되면 그 증상은 먼저 "숨을 쉴 때 통증" 이 발생합니다. 특히 숨을 들이 마실 때 더 아프며, 웃거나 기침할 때 심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호흡을 할 때 갈비뼈(흉곽)가 확장이 되는데, 갈비뼈가 부러졌을 경우에 호흡마저 골절 부위에 자극으로 다가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상체를 굽히거나 비틀게 되면, 갑작스럽고 심한 통증이 생깁니다.

 

  갈비뼈는 보통 다른 골절의 진단과 마찬가지로 x-ray 촬영을 통해 진단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작은 부분의 골절이 발생한 경우에 진단하기에 어려울 수 있으며, 그 외에도 CT 촬영 등 으로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갈비뼈가 부러졌을 때 치료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오래전과 최근의 갈비뼈 치료하는 방법이 조금은 바뀌었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몸통을 단단히 감아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한 후에, 골절된 갈비뼈의 유합을 기다리도록 했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호흡을 방해할 수 있으며, 폐렴을 포함한 호흡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요즘의 부러진 갈비뼈 치료에는 지지나 붕대 없이 치료를 합니다. 통증에 따라 통증 완화를 위한 조치를 취하며, 골이 유합 되기를 기다리게 합니다. 처음 며칠 동안 마취 주사나, 진통제 등을 처방하여 치료합니다. 그 외에도 얼음팩을 사용해 붓기와 통증을 감소시킵니다.

 

  집에서는 가능한 똑바로 누워서 잠을 잘 수 있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한쪽으로 기울어서 자는 경우에 갈비뼈가 유합 되는 과정에서 잘못된 유합이 될 수 있습니다.(부정유합)

 

 

 

  위에 말을 종합해보면 갈비뼈가 부러졌을 때, 병원을 찾았을 경우에 특별한 고정장치나 처치를 안 해준다 라고 생각을 하실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갈비뼈의 위치와 고정하기 어려움 등 해부학적인 이유로 이러한 방법으로 치료를 시행하게 되니, 아무 조치도 안 하고 주사와 약 정도만 처방해주는 의사라고 해서, 잘못된 의사가 아니라는 점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만약 갈비뼈 골절이 심해 피부 외로 뼈가 나오는 경우나 장기를 건드리 경우에는 수술을 하게 될 수 있으며, 나사로 고정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갈비뼈가 다시 붙는데 걸리는 시간은?

  갈비뼈가 부러지게 되면 보통은 약 6주의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이 기간 동안에는 갈비뼈를 더 손상시키는 행동이나, 과격한 운동 등(운동할 수 없을 정도로 통증이 크겠지만..)을 피해야 합니다. 무거운 물건을 드는 것도 피해야 하며, 평소에 통증이 없다가도, 어떤 행동을 했을 경우 갈비뼈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즉시 하던 행동을 중단해야 합니다.

 

  갈비뼈가 부러졌을 때,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에 대해 간단히 나열해보겠습니다. 폐의 천공이 발생할 수 있고, 대동맥이 손상될 수 있으며, 비장의 손상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심하게 갈비뼈가 손상이 되어 내부 장기에 손상을 일으키는 경우이므로 흔하지는 않는다는 점 다시 강조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