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건강염려증 원인을 알고 극복해보기

by 첫번째상상 2020. 2. 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건강염려증의 원인과 극복(치료) 방법에 대해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건강염려증은 현대 사회에서 의외로 많이 있는 문제입니다. 특히 저처럼 병원에 근무하는 사람들은 좀 더 많이 접하게 됩니다. 

  건강염려증은 "진단되지 않은 심각한 의학적인 질병이 있다"라는 지속적인 두려움과 믿음 또는 생각으로 정의가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실제 몸상태에 대해 최대 5% 정도까지 영향을 미칠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나는 심각한 의학적인 문제가 있다"라고 생각이 깊어지면 실제로 몸이 약해지고, 정신건강상태를 위협받게 되며, 이것은 실제로 질병이 될 수 있습니다.


  건강염려증은 정상적인 기능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고 합니다. 정상적인 심장 박동이나 발한, 배변과 같은 정상적인 신체기능이 심각한 질병이나 건강상태가 좋지 않다 라고 느끼는 것입니다.

  또한 경미한 이상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갖습니다. 콧물이나, 기침, 약간의 부음, 약간의 저림이나 통증, 두통 등 종종 컨디션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경미한 증상에도 심각한 통증이나 질병이 있는 것 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는 특별한 문제가 없더라도 정기적으로 건강상태를 검사합니다.

  건강염려증에 여러가지 타입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각자 관심있게 생각하는 한의 기관에 집중하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면 심장, 폐, 간 등 한 장기의 큰 문제가 있다는것에만 집중합니다. 다음으로는 암과 같은 어떤 질병에만 집중하는 경우입니다.

 

 


  건강염려증은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족력에 의해 그리고 과거에 건강이 좋지 않았었다면 건강염려증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시 과거의 질병처럼 되는것을 두려워 하는 것입니다.

  이런 건강염려증은 보통 성인이 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큰 질병에서 회복중인 경우, 사랑하는 사람이나 가까운 사람이 아프거나, 사망한 경험을 한 후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현재 질병이 있는 경우, 현재 문제가 있는 위치에 대한 좀 더 심각한 상황에 대해 상상할수도 있습니다.


  건강염려증은 약물치료도 병행한다고 합니다. 세로토닌 흡수억제제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며, 그 외에도 여러 약물을 상황에 맞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커피나 주류, 담배는 피하며, 마음을 안정화 시킬수 있는 연습과, 명상 안정되고 규칙적인 식사가 도움이 됩니다. 또한 주변에서도 따뜻한 대화와 격려로 건강염려증인 분들의 마음을 헤아릴 수 있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