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세종시 도담동 도수치료 궁금하신것 있으세요?

by 첫번째상상 2020. 2. 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의 업무(?)에 대해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저는 물리치료사로써 올해 10년차가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재활병원에서 근무를 하고 크고 작은 병원에서 재활치료 및 도수치료 업무를 하다 세종시 도담동으로 오게 되었네요. 근무지는 세종시 어진동의 정형외과에서 근무중입니다.

  실비보험이 대중화 되면서 도수치료가 약 10년 정도에서부터 활성화 되면서 도수치료를 하는 병원이 많이 늘어나게 되었어요! 처음에는 도수치료 관련 교육도 부족했던 상황이라서, 교육을 많이 들어왔던 치료사에게 치료를 받는것이 어려웠지만 이제는 교육도 다양하고 많아지게 되면서 도수치료에 필요한 교육을 충분히 이수한 치료사들에게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교육을 듣는중에 부족하신 선생님들도 많은것도 사실이기도 합니다. 도수치료는 따로 받는것이 아닌 병원에서 의사 선생님께 진료를 받고 도수치료가 필요하다 라고 판단하신 경우, 근골격계 질환이나 자세 등 교정과 관련된 평가를 하고 난 후에 시행하게 됩니다.

  도수치료를 받아야 할 대상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수술 후 재활, 목 & 허리 디스크, 오십견, 각종 통증, 자세 교정, 출산 후 골반 틀어짐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만약 통증이 심하다면 초기에는 통증을 줄여줄 목적으로 시행이 되며, 어느정도 통증이 줄어든다면 더 나빠지지 않도록, 또 자세를 교정하기 위한 운동을 시행 합니다.

  도수치료는 의료실비 청구가 가능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실비보험 가입자에게는 유리합니다. 이 점은 참고 부탁드립니다. 제가 근무하고 있는 세종시에는 도수치료 하는 병원이 없다고 생각하고 있으나 생각보다 꽤 많이 도수치료를 하고 있더라구요. 필요하신 경우 진료를 통해 도수치료를 잘 받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가 도수치료를 하는 근무자이지만 꼭 저에게 오시라는 말씀은 하지 않겠습니다.

 

 

  또, 만약 도수치료를 처음 받으시는 환자분이시라면, 부위와 증상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뻐근한 느낌이 1~2일 정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관절과 근육을 자극(운동 및 관절가동범위 증가 치료 등)을 하게 되면 제 자리를 찾는 과정에서 뻐근함을 느낄 수 있으며, 1~2일이 지난 후에는 치료 받기전보다 조금 더 편한 느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 이상은 치료를 해주시는 담당 도수치료 선생님과 상담을 하시면 더욱 자세한 설명을 들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목과 허리디스크인 경우 저림이나 마비 등 신경학적 증상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가 있는데요. 기본적으로는 척추를 더욱 압박하게 만드는 근육과 관절에 대한 관절 운동 및 자세교정 운동이 필요하며, 디스크를 압박하게 만드는 구조인 근육들의 길이가 짧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너무 자극이 강하지 않는 내에서 근육길이를 늘리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목&허리디스크인 경우에는 시간이 좀 걸립니다. (몇개월은 생각하셔야합니다. 주2~3회 치료 기준) 터지거나, 찢어지거나, 염증으로 신경이 눌린 경우 실제로 신경을 지금은 누르지 않더라도 염증이 있을 수 있으며, 그에 맞게 관절과 근육이 나빠지는게 돌아오는게 어렵습니다. - 그렇지만 디스크는 불치병이 아닙니다. 운동과 자세교정을 통해 나을 수 있습니다.

  현재 저는 세종시 도담동, 어진동에서 도수치료로 목, 허리 디스크, 골반 및 척추교정, 오십견 등 다양한 환자 케이스를 치료하고 있으며, 저 외에도 도수치료와 교정 운동에 충분한 교육을 들으신 선생님이 더 계십니다. 혹시나 세종시 어진동 도담동 주변에서 도수치료에 대해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부담없이 아래 카카오톡으로 비딜 댓글 주시면 답장 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모두 건강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