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다발성 경화증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수명. 임신도 가능하다

by 첫번째상상 2020. 3. 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다발성 경화증(Multiple Sclerosis:MS)에 대해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다발성 경화증은 만성으로 ㅣ속이 되며, 척수와 뇌를 손상시키며, 근력의 약화 통증이 평생 지속되며, 열에 약합니다. 장기적으로 이동 수단에 대해 고민을 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다발성 경화증 환자를 위해 집안의 보조용 도구 및 지지대 등을 설치해야 할 수 있습니다.


다발성 경화증 (MS)이란 무엇입니까?

  다발성 경화증은 시신경뿐만 아니라 척수와 뇌의 신경을 손상시키는 만성 질환이에요.경화증이라는 단어는 흉터를 의미하며, 다발성 경화증 환자는 신경 손상에 반응하여 여러 영역에 걸쳐 흉터를 더욱 만듭니다. 손상이 발생한 위치에 따라 근육 조절, 균형, 시력 또는 언어 문제가 증상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다발성 경화증의 증상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다발성 경화증 증상 : 약화 또는 마비

다발성 경화증으로 인한 신경 손상은 다음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 팔이나 다리의 약화
  • 균형능력 상실
  • 근육 경련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걷기가 어려우며 자주 넘어질 수 있습니다.

다발성 경화증 증상 : 시력 문제

  MS 환자의 절반 이상이 시신경염이라는 시력 문제를 경험합니다. 시신경의이 염증은 일반적으로 한쪽 눈에 시력이 흐려 지거나, 색각 상실, 눈의 통증 또는 실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는 일반적으로 일시적이며 몇 주 내에 개선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보통 많은 경우가 다발 경화증의 첫 증상으로 시력 문제가 나타납니다.

다발성 경화증 증상 : 언어 문제

  시력 문제보다는 흔하지는 않지만, 다발성 경화증을 가진 일부 사람은 언어 장애가 발생합니다. 이것은 다발성 경화증이 뇌에서 음성 신호를 전달하는 신경을 손상시킬 때 발생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음식을 삼키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 외 다발성 경화증 증상

  다발성 경화증은 정신의 각성상태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가벼운 기억 상실이나 집중력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발성 경화증을 가진 대부분의 사람들은 또한 뇌와 방광 사이의 신호가 차단되기 때문에 방광 조절이 다소 상실됩니다. 마지막으로 피로감에 취약하며, 충분한 잠과 휴식을 취했다고 하더라도, 많은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발성 경화증의 원인은?

  다발성 경화증의 원인은 아직까지도 여전히 알 수 없다고 합니다만, 끊임없이 연구하고 추세를 살펴보고 있다고 합니다. 다발성 경화증은 스칸디나비아와 북유럽의 다른 지역을 포함하여 적도에서 멀리 떨어진 지역에서 가장 흔합니다. 이 지역은 햇빛이 적기 때문에 일부 연구자들은 비타민 D ( "햇빛 비타민")가 관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D 결핍과자가 면역 장애 사이에 가능한 연관성이 있지만 연구는 진행 중입니다. 유전학도 역할을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발성 경화증의 진단

  검사는 종종 병력 및 신경학적 검사와 함께 다발성 경화증을 진단하고 증상의 다른 원인을 배제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다발성 경화증 환자의 90 % 이상이 MRI 스캔에 나타나는 흉터 조직을 가지고 있습니다. 척수 탭은 뇌와 척수를 목욕시키는 체액의 이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경의 전기적 활동을 검사하는 검사도 진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실험실 검사는 HIV 또는 라임 병과 같은 다른 자가 면역 상태 나 감염을 배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발성 경화증의 진행은 어떻게 될까?

MS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의사는 보통 네 가지 형태를 봅니다.

  • 재발 방지 : 급성 발작 중에 증상이 발병한 후 거의 완전히 개선되거나 " 완화 "됩니다.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MS입니다.
  • 1 차 : MS는 느리지 만 꾸준히 악화됩니다.
  • 2차 : 되풀이-방출 유형으로 시작한 다음 점진적으로 진행됩니다.
  • 진행성 재발 : 기저 질환이 꾸준히 악화됩니다. 환자는 급성 재발이 있어 완화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가장 일반적인 다발성 경화증의 형태입니다

다발성 경화증과 날씨와의 관계

  여름철에는 다발성 경화증이 더 활동적 일 수 있습니다. 열과 습도가 높으면 일시적으로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매우 추운 온도와 급격한 온도 변화는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다발성 경화증 치료 : 약물

  다발성 경화증에 대한 치료법은 없지만 다발성 경화증의 공격의 빈도와 심각성을 줄일 수 있는 약물이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뇌와 척수에 손상을 줄이면 장애의 진행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공격이 발생하면 고용량의 코르티코 스테로이드가 짧게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근육 경련, 요실금 및 통증과 같은 문제가 있는 MS 증상을 관리하기 위해 많은 약물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발성 경화증 치료 : 통증 관리

  MS 환자의 약 절반은 신경계의 단락 또는 근육 연축 또는 긴장으로 인해 여러 형태의 통증이 발생합니다. 의사는 신경통 완화를 위해 항우울제와 항 경련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진통제 및 경련 방지 약물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근육통은 종종 마사지와 물리치료에 잘 반응합니다. 자신이 아프면 의사와 상의하십시오.

 

 

다발성 경화증 치료 : 물리치료

  MS가 균형, 조정 또는 근력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부족한 부분에 대해 보상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물리 치료는 근육을 강화하고 더욱 뻣뻣해지지 않도록 하며, 더 쉽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직업 치료는 드레싱과 글쓰기를 위해 손에 협조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말하기 또는 삼키는 데 어려움이 있으면 언어 치료사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발성 경화증과 임신

  의사는 일반적으로 다발성 경화증이 있는 여성이 임신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임신 중에 합병증의 위험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많은 여성들이 임신 중에 다발성 경화증 증상이 적습니다. 높은 수준의 호르몬과 단백질은 면역 체계를 억제하여 새로운 공격의 가능성을 줄입니다. 임신 또는 수유 중에는 특정 다발성 경화증 약물을 사용해서는 안되므로 임신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출산 후 초기 몇 달 동안 재발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다발성 경화증 환자의 이동

  MS를 가진 대부분의 사람들은 걷기를 계속할 수 있지만 많은 유형의 보조 장치를 사용하는 것이 이점이 있습니다. 정형용 신발 삽입물 또는 다리 받침대는 안정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쪽 다리가 다른 쪽 다리보다 강하면 지팡이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리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보행기를 사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휠체어 또는 스쿠터는 매우 불안정하거나 쉽게 피곤한 사람들에게 가장 좋습니다.

 

 

다발성 경화증 환자를 위한 가정 적응

  집 내외의 약간의 변경을 하면 일상적인 활동을 스스로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샤워 실 또는 욕조 내부와 외부에 손잡이를 설치하십시오. 미끄럼 방지 매트를 사용하십시오. 변기에 높은 좌석과 안전 레일을 추가하십시오. 부엌 카운터 중 하나를 내려앉으면 앉을 수 있습니다.

다발성 경화증과 운동

  운동은 체력, 피로 및 다발성 경화증의 다른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을 과도하게 하면 상황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천천히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한 번에 10 분 동안 운동 한 다음 점차 더 긴 세션으로 운동하십시오. 시작하기 전에 의사에게 어떤 유형의 활동과 강도 수준이 가장 적합한 지 확인하십시오. 몇 가지 가능성에는 수중 에어로빅, 수영, 태극권 및 요가가 포함됩니다.

다발성 경화증 환자의 장기적인 미래

  MS를 가진 대부분의 사람들은 정상 또는 거의 정상 수명을 삽니다. 이 상태로 인해 특정 작업을 수행하거나 완료하기가 더 어려워질 수 있지만 항상 심각한 장애를 유발하는 것은 아닙니다. 효과적인 약물 치료, 재활 요법 및 보조기구 덕분에 MS를 가진 많은 사람들은 활동을 계속하고 직장에 머물며 가족과 좋아하는 활동을 계속 즐길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