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비타민C 효능과 부작용! 부족할땐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

by 첫번째상상 2020. 3. 13.
반응형

  균형 잡힌 식단을 먹으면 비타민C는 충분히 섭취하기가 쉽습니다. 성인 여성 (임신 또는 모유 수유하지 않은 여성)은 하루 75 밀리그램의 비타민 C가 필요합니다. 남자, 90 밀리그램. 1/2 컵의 생 피망 또는 3/4 컵의 오렌지 주스만 있으면 됩니다. 1/2 컵의 요리 브로콜리는 반쯤 먹습니다. 몸은 비타민 C를 만들거나 저장하지 않으므로 매일 먹어야 합니다. 

비타민C의 효능?

1. 상처치유

  비타민 C는 다쳤을 경우에 혈액의 복구 단계에서 콜라겐을 만들기 위해 필요합니다. 또한 백혈구의 하나의 종류인 호중구가 감염과 싸울 때 도움이 됩니다.

2. 출혈과 잇몸 건강, 코피 타박상 등

  비타민C는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혈전을 막아줍니다. 콜라겐에도 필수적이며, 건강한 잇몸과 치아에도 필수입니다. 어떤 연구에는 꾸준히 2주 정도 자몽을 통해 비타민C를 섭취한 잇몸질환이 있는 사람이 잇몸 출혈이 발생하지 않았다고 나타났다고 합니다.

3. 비만

  비타민C는 비만과도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체지방의 관리에 중요한데. 몸이 에너지를 위해 지방을 얼마나 잘 태울 수 있는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4. 피부

  비타민C의 건강한 섭취로 피부가 부드러워진다고 합니다. 비타민C는 항산화제이기 때문에 피부에 도움이 되며, 피부를 파괴하는 성분으로부터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하네요.

5. 피로 억제

  비타민C 수치가 낮은 7명 중 6명 정도는 피곤하고 짜증이 많이 난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 C를 섭취한 2시간 정도는 피곤함을 덜 느낀다고 합니다. 물론 그 이상인 하루정도 지속이 된 경우도 많이 발견되었습니다.

6.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비타민C는 면역계와 관련이 있습니다. 몸이 아프고, 회복하기 어려울 경우에 비타민C는 폐렴과 방광 감염 등과 같은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심장병과 암의 발생 가능성을 낮출 수도 있습니다.

7. 시력

  노화에 의한 황반변성에 비타민C가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과 항산화제 및 특정 미네랄이 없으면 시력이 더 빨리 악화될 수 있으므로, 충분한 비타민C 섭취를 통해 백내장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만, 아직 좀 더 연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