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두통 원인은 무엇일까? 눈과 목의 문제일수도 있다.

by 첫번째상상 2020. 3.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바로 "두통의 원인은 무엇일까?"라는 주제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두통은 한 번도 안 겪어본 분들이 없으실 겁니다. 스트레스나, 그 외 질병으로 흔히 발생할 수 있는 것이 바로바로 두통입니다.

  만약 어떤 이유도 없다고 생각이 되어지는데도 두통이 발생한다면, 아무 일이 없다고 하더라도, 분명 어떠한 문제는 있었을 것입니다. 어떠한 작은 이유라도요.. 그렇기에 두통이 발생할 수 있는 원인에 대해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시력과 관련이 있는 두통

 얼굴과 가까이 있는 물건을 집중해서 본다던지, 작은 물건이나 작은 글씨를 읽기위해 눈에 온 신경을 집중하다 보면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안구의 문제이거나 각막이 좋지 못해 시야가 흐리거나 초점이 잘 안 맞게 되며 40대 이후부터 조금씩 생겨날 수 있습니다.


목과 어깨 근육의 과한 긴장으로 생기는 두통

 요즘과 같이 사무직일이 많은 시기에는 오랫동안 컴퓨터 앞에 앉아서 모니터를 보며 업무를 보는 분이 많습니다. 이는 목과 어깨 근육의 과한 긴장을 일으키게 되며, 턱에도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런 안 좋은 자세와 습관, 업무 등으로 하나의 근육에 과한 긴장이 된다면 해당 분절을 잡아당기게 되고, 특히 두통으로 쉽게 이러질 수 있습니다. 이 같은 경우는 따뜻하게 해 주며, 잦은 휴식과 목 어깨의 스트레칭을 통해 예방하고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배고플 경우

 저혈당으로 인해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식사를 하지 않은지 오랜 시간이 지난 경우인데요. 이때는 견과류나 채소 등을 중간에 섭취할수 있도록 간식 같은 것을 준비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모닝커피가 습관화된 사람이 아침에 커피를 안 마셨을 경우

 매일 모닝커피를 마시는 사람이 어떤 일로 커피를 마시는 것을 넘겼다면 두통이 생길 수 있는데요. 이런 욱신거리며 생기는 두통으로 커피를 부르게 됩니다. 그때는 커피나 녹차 등을 섭취하거나, 초콜릿 등도 좋습니다. 물론 카페인이 좋은 것은 아니지만, 한 번에 끊는다기보다 1주일에 25% 정도씩 점차적으로 줄여나가야 할 것입니다.


부비동이 부었을 경우에

 간단한 감기는 광대뼈의 속에 있는 부비동에 붓기를 유발하며 이는 두통이 될 수 있습니다. 감기 등으로 부비동에 점액질이 쌓이게 되며, 이것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으면 숨을 쉬기가 어려워지고 두통이 찾아옵니다. 이는 가까운 병원을 찾아 맞는 약을 처방 받아야 합니다.


아이스크림을 먹었을 경우

 가끔씩 차가운 아이스크림을 먹었을 경우에 두통이 생기는 경험을 해보셨을 것입니다. 이는 매우 빨리 차가운 음식을 먹었을 경우에 특히 발생하는데, 이는 차가운 온도의 아이스크림이 입안의 혈관을 갑자기 수축시켜, 뇌에 통증신호를 전달하게 되며, 이는 두통이 됩니다. 보통은 1분 내외의 시간이 지나면 바로 사라지며, 차가운 음식을 천천히 드시는 것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진통제를 과하게 복용했을 경우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아세트 아미노펜과 같은 처방전이 없이도 구입할 수 있는 약을 한달 15일 이상 복용하게 되면 이것도 두통의 원인이 됩니다. 이는 평소 편두통을 앓는 사람들이 좀 더 쉽게 경험할 수 있으며, 해당되는 경우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적절히 대처해야 합니다.


사람마다 두통을 일으킬 수 있는 음식이 있다

 아래의 음식은 사람에 따라 섭취시 두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만약 아무런 이유 없이 두통이 발생한다면 내가 지금 어떤 음식을 먹었는지 기록하고, 확인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두통을 일으킬 수 있는 음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숙성된 치즈, 과일 및 견과류, 알콜, 핫도그나 베이컨, 발효 및 절인 식품, MSG 첨가된 음식들

위의 음식을 드신 후 두통이 발생한다면 무엇을 언제 먹었는지 기록하고 추적하여, 원인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