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기립성 저혈압 증상과 원인 저혈압수치 알아보기

by 첫번째상상 2020. 6.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기립성 저혈압을 포함한 저혈압에 증상과 그리고 수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의 고혈압만이 큰 문제라고 인식하실 수 있으나, 저혈압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혈압의 수치가 90/60 이하 혹은 최대 혈압이 100mmHg 보다 낮을 경우를 말합니다. 물론 이 저혈압이 항상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고혈압과 다르게 보게 됩니다. 하지만 저혈압은 현기증이나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있게 된다면 건강에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사진출처 : wikipedia

  기립성 저혈압은 사람의 특징적인 상태로, 서거나 앉아있을때 혈압이 떨어지며,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혈압이 갑작스럽게 강하하고, 3분 이내로 점진적으로 좋아집니다.

  혈압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병원에서도 많이 사용하는 장비를 이용해 커프를 이용해 팔을 조여 측정을 하여, 수축기/이완기 혈압을 재게 됩니다.

 

 

  저혈압이 있으면 뇌에서 첫 증상을 일으키게 되는데, 앞서 말씀드린 현기증과 메스꺼움외에도 정신이 혼미해지거나, 에너지가 없는 느낌, 차가운 피부, 빠른 호흡과 시력이 나빠지거나 가슴통증이나 기절 등 다양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저혈압의 여러가지 원인이 있으나, 확장된(이완된) 혈관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혈액이 혈관을 타고 흐르면서, 만약 혈관이 넓고 확장이 되어 이완된 상태라면, 혈관의 압력이 줄어들게 되며, 이는 저혈압으로 이어집니다. 일부 혈관 확장제인 약물이 이를 일으킬 수 있으며, 신경이나, 박테리아 알레르기 등의 감염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혈액의 양이 적을때도 혈압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이는 혈압을 떨어트립니다. 어느 곳의 손상으로 인해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또 심장의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저혈압이 생기는데, 심장이 펌핑 운동을 할수록 혈압이 높아지며, 잘하지 못할수록 반대로 저혈압이 됩니다. 심장의 문제 및 약물 등의 사용으로 심장박동의 속도에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