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과 치료를 알자!

by 첫번째상상 2020. 8. 7.
반응형

 손가락 마디 통증은 사람의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가지 문제를 발생시킵니다. 어떤 사람은 손가락을 움직이거나, 눌렀을 때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손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일수록 그 정도와 빈도는 클 수 있습니다. 통증이 생겼을 경우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약을 복용해도 개선되지 않을 수도 있는 손가락 통증에 대해 글을 쓰겠습니다.

 

1. 상해

 손가락을 많이 쓰는 특히 운동선수 같은 경우에게 흔합니다. 일반적인 원인으로, 인대의 늘어남이나 염좌, 근육의 과긴장, 손가락 마디 관절 탈구, 골절이 원인이 됩니다.

 치료. 손가락 마디 상해의 경우에는 RICE 요법(휴식, 얼음, 압박, 거상)의 방법으로 경미한 염좌나 통증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2. 수근관 증후군(손목 터널 증후군)

 손목 터널 증후군은 손가락 마디 통증의 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손바닥에 위치한 터널에는 정중신경에 영향을 미치며, 이 구조물의 공간이 좁아지게 되면, 손의 통증과 감각이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또한 이는 손의 외상으로도 생길 수 있고, 키보드 타이핑과 같은 반복적인 손의 움직임은 손목터널 주변의 인대를 자극하게 되고, 손목터널 증후군으로 손가락 마디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치료. 환자의 증상에 따라 다르며, 손목의 고정, 운동 및 스트레칭, 스테로이드 주사 등의 방법으로 치료를 합니다.

 

3. 건염 및 건초염

 힘줄(건)은 뼈와 근육 사이, 즉 근육과 뼈를 연결하는 콜라겐 조직입니다. 힘줄로 인한 질환은 건염과 건초염입니다. 건염은 힘줄에 염증이 생겨 붓기와 통증을 동반하며. 건초염은 힘줄을 둘러싼 얇은 막의 염증이 발생한 경우를 말합니다.

 

 

 

4. 신경절 낭종

 신경절 낭종은 일반적으로 손목 뒤쪽과 손가락 관절 끝에 발생합니다. 만지면 부드럽거나, 단단하게 느껴질 수 있으며, 보통은 신경절 낭종 주변의 압통, 근력 약화 등을 느낀다고 합니다.

 

5. 손가락 마디 통증의 원인 관절염!

 관절염은 염증과 통증 뻣뻣함을 유발하는 일반적인 용어입니다. 일반적인 두 가지 유형으로 골관절염과 류머티즘 관절염이 있습니다.

 골관절염. 관절을 감싸는 조직인 연골의 손상으로 50세 이상의 성인들에게 흔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신체의 면역체계 이상으로 정상 조직을 공격하여 발생하는 만성 염증의 형태입니다.

이 외에도 통풍, 루푸스, 레이노 현상 등이 있습니다.

 

 골관절염의 증상은 통증 및 붓기, 아침에 더 뻣뻣한 관절, 움직임의 저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