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어깨 통증의 원인? 상완이두근 건

by 첫번째상상 2019. 2. 9.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자주 포스팅을 하지 못하네요.. 사실상 거의 블로그를 관리하지 않는 중이지만. 오늘은 마음이 우울한 관계로 카페에 와서 노닥노닥거리면서 노트북을 들고 왔어요. 왜 이렇게 우울한 마음이 드는지 모르겠습니다. 여기저기에서 많이 찔러봐서 그런 것 같네요. 그냥 저 좀 내버려 뒀으면 싶어요..... 앗! 잡담 그만하고,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어깨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상완이두근에 대해 포스팅을 하려고 해요. 어떤 질병에 대한 포스팅보다 상완이두근에 대한 정보성 글이니 이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저 상완이두근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상완이두근은 한자어로 된 이름이며, 다른 이름으로는 위팔 두 갈래 근, 전문용어로는 Biceps brachii  라고 부르며, '건'이라는 말이 붙으면 우리가 많이 들어보셨을 '힘줄'을 그렇게 부릅니다.
  상완이두근의 위치는 우리들이 흔히 '알통' 이라고 부른 이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곳에 위치하며 팔꿈치를 굽히는 역할을 하며, 주로 물건을 들 때 자주 쓰는 근육입니다. 상완이두근의 '이두'라는 것은 말 그대로 두 개의 머리를 가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런 상완이두근의 두 개의 머리의 끝은 힘줄(건)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어깨 쪽에서의 힘줄에서 염증과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깨의 잦은 사용 및 외력으로 인한 힘줄 주변의 손상으로 인해 상완이두근의 힘줄이 어깨를 움직일 때의 마찰로 인해 통증이 발생합니다. (보통 과사용 및 무리한 근육을 사용하였을 경우)

  이런 상완이두근의 힘줄은 Biceps groove라는 홈을 통과하게 되는데 이곳에서 마찰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이곳에서의 마찰은 어깨의 앞쪽에서의 통증을 일으키며, 어깨 및 아래팔을 움직이는 과정에서의 지속적인 스트레스로 팔을 사용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통증 앞에서는 어쩔 수가 없죠.

  조금 통증이 느껴질 때 바로 휴식을 통해 회복을 돕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점점 시간이 지나면 나아지겠지... 점점 나아지겠지..라고 생각하는 것은 '내 병의 회복을 늦추는 길'입니다. 나의 몸을 위해 통증이 발생하기 시작하면 가까운 병원을 통해 필요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