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관절염! 왜 발생하는지 알아보자 Arthritis : Overview

by 첫번째상상 2019. 4.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4월 중순 날은 점점 따뜻해지고 있어 기분이 매우 좋습니다. 모두 꽃은 보러 다녀오셨어요?? 저는 주말에 한번 다녀왔더니 기분전환도 되고 너무너무 좋았답니다!!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관절염에 대하여 포스팅을 하려고 해요.

관절염은 모든 관절에도 생길 수 있는 통증과 뻣뻣함을 유발하는 관절의 염증입니다. 관절염은 보통 성인병으로 보면 되지만 일부에게는 어린아이들에게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처음 관절염이 발병하는 조건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과 치료는 동일합니다.

통증과 붓기, 뻣뻣함은 관절염의 주요 증상이며, 주로 무릎, 엉덩관절, 척추와 같이 체중을 부하하는 관절에서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관절은 둘 이상의 뼈가 만나는 지점입니다. 예를 들면 무릎관절은 경골과 비골, 대퇴골 사이에 만들어지며, 고관절은 대퇴골과 볼만의 비구와 만나는 곳입니다.

 그리고 부드러운 연골이 관절의 뼈 끝 부분을 덮어, 뼈를 쿠션으로 만들어 뼈와 뼈가 닿는 곳에 마찰이 없이 쉽게 움직이도록 합니다. 그리고 관절에는 근육, 힘줄 인대가 위치해 관절을 안정되게 유지하도록 하며, 움직일 수 있도록 합니다.

 

 

골 관절염

 골 관절염은 가장 일반적인 유형의 골 관절염입니다. 이 유형은 뼈의 끝에서 쿠션역할로 보호하는 연골이 점차 사라지면서 발생합니다. 보통은 노화, 외상 연골의 자연적인 퇴화로 인한 것입니다.

 골 관절염은 무릎과 고관절 척추와 같이 체중을 견디는 관절에서 더 통증이 많이 느껴지게 되며, 일이나 스포츠 등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관절이나 손상으로 골관절염과 같은 징후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많은 경우로 골관절염의 가장자리에 뼈의 성장이 발생하게 되어 더 심한 통증과 붓기가 발생하게 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은 몸의 많은 부분에 영향을 주지만 역시 주로 관절에 영향을 줍니다.

일반적인 골관절염과는 다르게 신체의 면역 체계의 문제가 발생하게 되며, 신체를 공격하는 물질을 생성하기 시작합니다. 류마티스 성 관절염에서 관절 내막이 부풀어 오르고 주위 조직까지 침범을 하며, 관절 표면을 공격하고 파괴하는 화학 물질이 생성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신체의 크고 작은 관절과 척추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했던 골 관절염은 대개 체중을 지지하는 큰 관절에서 발생하는 반면, 류마티스 관절염은 작은 관절인 손가락 발가락 등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이 외에도, 골 관절염에는 협착성, 통풍성, 루퍼스, 청소년 관절염 등이 있습니다.

 

관절염의 치료

 관절염의 치료는 일반적인 치료의 다른 방법으로는 통증이나 기타 증상을 완화하지 못했을 때 관절염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물론 수술 유형을 결정할 때에는 의사와 환자는 관절염의 종류, 관절염의 진행 정도에 따라 고려하게 됩니다.

 

 의약품을 통해 관절의 통증과 염증을 조절할 수 있으며, 관절내 주사를 통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과, 지팡이, 목발, 보행 보조기 등을 사용하면 무릎의 관절에 덜 스트레스 주는 일상생활이 될 수 있습니다.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