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발목 인대 수술 후 재활운동! 꾸준하고 확실히 하기

by 첫번째상상 2019. 10. 24.
반응형

  주변에 발목을 다치고, 또 자주 다쳐서 인대가 많이 약해져 수술하신 분들이 꽤 많아요. 운동을 좋아하는 남자분들이나, 반대로 운동을 너무 안 좋아하는 여자분들이나 발목의 통증은 어쩔 수가 없죠.

  하지만 이렇게 불편함을 오래 가지고 있다가 발목을 크게 다치고 난 후에 발목 인대 수술을 할 경우가 생각보다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나의 건강을 위해 어쩔 수 없는 발목 인대 수술이지만, 이왕 수술을 한 거 수술 후에 재활이 중요하겠죠. 물론 병원이나 주변 운동센터 등에서 재활운동을 하면 되는 것이지만, 집에서도 할 수 있는 운동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일주일에 2~3회 운동을 한다고 하지만, 나머지 시간 집에서나 직장에서 있는 시간이 몇배는 더 길기 때문이죠. 그런 만큼 발목 인대 수술 후에 재활운동을 잘 숙지하시어 같이 해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발목 인대 수술 후 재활운동에 대해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발목의 구조나 인대 등 해부학적인 내용은 나중에 따로 시간 내어 포스팅하고, 발목 운동에 대해서만 하도록 할게요.

   발목 인대 수술후에는 먼저 통증이 감소한 후에는 발목의 근력강화 운동 및 균형운동을 시행해야 합니다. 타월이나 세라밴드를 이용한 운동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세라밴드 강도는 노란색의 가장 약한 강도 추천드려요. 초록생이나 파란색, 빨간색은 탄력이 더 강하기 때문에 수술 후 재활로 운동을 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세라밴드 근력밴드,...

 

  위에 재활운동 사진을 보면 크게 어렵다는 것은 없을 것 같습니다.

  • 발목을 들어올리는 운동
  • 발목을 내리는 운동
  • 의자를 잡고 한발로 균형을 잡는 운동 (만약 통증이 생길 경우에는 하지 마세요)
  • 재활이 필요한 다리를 뒤로 놓고 양팔로 벽을 밀어 올리는 종아리 스트레칭

 

  재활운동은 시간과의 싸움입니다. 운동을 해도 해도 얼마나 좋아지는지 몸에서 변화가 일어나는지 잘 느끼지 못할 수 있는데, 그래도 꾸준히 운동할 수 있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이론적으로 근력은 약 5주 정도 열심히 운동을 해야 생긴다고 합니다. 그전까지 운동하고 난 후 근육이 딱딱해지는 것은 근육이 자극을 받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정말 내 근력, 내 근육이 되기 위해서 적어도 5주(한 달) 이상의 운동이 필요한 만큼, 꾸준한 운동을 통해 재활운동을 하셔야 합니다.

  아참. 재활운동은 시기도 중요합니다. 할수 있는 만큼 가장 빠른 시기에 운동을 해주셔야 예후가 좋습니다. 시간적 그리고 그 외 여유가 없으시더라도 최대한 빨리 꾸준히 재활운동을 하시어 성공적인 재활을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