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어깨충돌증후군 초기엔 이것만 알면 된다!

by 첫번째상상 2019. 10. 31.
반응형

  어깨충돌증후군은 어깨 통증이 발생되는 일반적인 흔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어깨의 힘줄에서 문제가 생겨서 발생하게 되고, 팔의 어깨 위로 자주 드는 활동을 자주 했을 경우 어깨충돌증후군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수영, 테니스, 골프 등입니다. 그 외에는 뼈의 문제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어깨충돌증후군의 어깨 통증이 발생됨에 따라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칩니다. 손을 등 뒤로 하거나, 머리를 만지거나, 옷을 입는 등 일상생활의 기본적인 동작에 대해 관절 가동범위의 제한이나, 통증을 유발합니다.

  시간이 좀 더 지나게 되면 어깨충돌증후군은 회전근개 건염이나 활액낭염으로 염증을 유발할 수 있고, 안 좋은 경우 회전근개의 힘줄이 얇아지고 찢어질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https://www.manorchiro.co.za/

  어깨충돌증후군의 증상은 팔을 등 뒤로 가기 어렵고, 머리 위로 올릴 때 통증 및 근력의 약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힘줄의 마찰로 회전근개가 찢어질 수 있고, 이두근 파열이 되기도 합니다. 보통은 X-ray 촬영 및 초음파 검사로 진단을 하게 됩니다.

 

  어깨충돌증후군의 치료는 약물을 통한 염증의 완화, 어깨 관절 가동범위 증가, 근력의 회복을 목적으로 진행이 되며, 어깨 충돌증후군의 초기에는 어깨를 무리하게 움직여서는 안 됩니다.

  간혹 어깨가 잘 안 올라가거나 통증이 발생했을 때, 무리하게 강한 스트레칭을 하는 경우가 있으나, 이는 매우 위험한 방법입니다. 큰 통증이 발생하지 않는 범위에서, 조금씩 천천히 움직여주어야 합니다. 반대로 아프다고 해서 너무 가만히 있는 것보다 통증이 없는 범위 내에서는 어깨를 움직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어깨를 많이 움직이거나, 빠르게 움직이는 등의 어깨에 부하를 줄 수 있는 움직임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무거운 것만 드는 것이 무리가 될 것이라고 쉽게 생각하시지만, 실제로는 많이 움직이는 것과, 빨리 움직이는 것도 큰 무리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어깨충돌증후군 초기에는 이런 주의점과 함께 어깨 문제가 의심이 되면 가까운 병원을 찾아 빠르게 진료와 그게 맞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통증이 있고, 잘 올라가지 않을 때 참는다고 좋아지는 경우는 없다고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칫 병을 더 키울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