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엉치 통증! 엉치가 저리거나 아플때 스트레칭 하기! 이상근 증후군일까?

by 첫번째상상 2019. 10. 31.
반응형

  요즘 정말 열심히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포스팅할 시간은 은근히 되는데, 포스팅할 주제를 찾는 게 더 어렵네요. 주제만 찾기만 해도 금방 금방 서술을 하는데 말이죠.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엉치 통증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엉덩이 통증은 현대인이면 모두 겪어 보셨을 허리 통증과 동반되어 나타나곤 하는 통증의 양상입니다. 주된 원인으로 허리의 문제나 엉덩이에 위치한 근육의 단축 및 긴장도 증가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엉치 통증은 엉덩이, 엉덩이 부분의 둔한 감, 먹먹한 통증, 허벅지나 엉덩이 주변의 저린 감 등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신경 눌림으로 증상과 비슷한 경우도 있어, 설마 디스크 인가? 하는 겁도 나는 것이 엉덩이의 통증입니다. 이를 이상근 증후군이라고도 부릅니다.

  엉치 통증이 이렇게 신경학적 증상도 어느 정도 동반되는 이유는 바로 이 Piriformis라는 이상근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이 근육은 첨부한 사진과 같이  신경은 엉덩이 쪽에 위치하고, 허리에서 나온 신경들이 모여 다리로 뻗어가기 전에 위치하고 있는데, 이 신경을 감싸고 있거나 누르기 쉬운 위치에 있는 근육이 Piriformis라는 근육입니다.

  어떤 이유로 이 근육의 긴장이 되거나 짧아졌을 경우에 엉치 통증, 저린 감, 먹먹한 느낌, 감각 이상 등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를 위해 스트레칭 방법을 준비했습니다!

* 이 방법은 이 근육의 스트레칭 방법이며, 허리 통증이나 디스크 의심 등 자세한 사항은 꼭 의사의 정확한 진단하게 치료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이상근 스트레칭 방법

  1. 사진과 같이 누워 스트레칭 하고자 하는 다리를 반대 다리 위로 꼬아 올립니다.
  2. 아래에 있는 다리의 허벅지 뒤쪽을 양손으로 잡고, 천천히 가슴 쪽으로 당깁니다.
  3. 통증이 느껴졌던 부위에 스트레칭이 되어 시원한 스트레칭성 통증이 생길 것입니다.
  4. 1회 30초 유지, 3~5회 반복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스트레칭을 합니다. 너무 강한 통증이 일어날 경우 참지 말고, 허리 통증이 생긴다면 중단하시고 휴식 후에 병원을 찾아가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단순한 엉덩이 통증, 이상근 증후군일 경우 스트레칭 후에 "소화가 되는 듯한" 시원한 느낌을 받고 증상도 많이 호전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