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요방형근 스트레칭!! 허리통증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

by 첫번째상상 2019. 11.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방형근 스트레칭에 대해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요방형근은 척추 기립근의 손에서 골반과 갈비뼈 사이를 잇는 근육입니다. 천골 통증에도 관련이 있고, 요추의 후관절 증후군이나 허리디스크 등 여러 가지 허리에 기인하는 통증에 관련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 요방형근에 대해 정리를 하고 스트레칭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요방형근은 허리 깊이 위치한 근육입니다. 이 근육은 몸통을 옆으로 구부리거나, 허리를 뒤로 젖힐때 척추를 안정화시켜 움직임을 돕는 근육입니다. 하지만 어느 이유로 인해 해당 근육이 짧아지고, 과긴장이 되는 경우에 허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이 근육에 대해 스트레칭을 해주면 허리 통증과 더불어 갑작스럽게 허리를 삐끗하는 경우나, 디스크 등 많은 허리 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 요방형근 스트레칭은 몸을 옆으로 기울이면 되는데요, 여러가지 방법 중 두 가지만 가져왔습니다.

똑바로 선 위치에서 한손은 허리에 대고 반대 손을 머리 위로 들며, 허리를 측면으로 굽힙니다.

당기는 느낌을 느끼며, 약 10~30초 유지해줍니다. (너무 큰 통증은 피해 주세요), 하루 5회 반복합니다.

 

 

 

위와 비슷한 방법입니다만 벽을 이용해서 하는것이 특징입니다.

벽을 옆에 두고, 양발을 약 2보 정도 띄워 섭니다. 천천히 벽에 닿는 쪽 골반을 붙이고 나서

벽 쪽에 팔꿈치를 이용해서 몸통을 벽과 거리를 두려고 받치도록 합니다.

당기는 느낌이 들 때 10~30초 정도 유지하며, 5회 반복합니다. (너무 큰 통증은 피해야 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요방형근을 스트레칭을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운동은 과한것은 안 하느니만 못하기 때문에, 너무 과한 스트레칭은 피해 주시길 바랍니다.

그럼 모두.. 건강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