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부주상골 증후군 !청소년기 발 안쪽 복숭아뼈 주변 통증이 생긴다?

by 첫번째상상 2020. 10. 13.
반응형

 부주상골(Accessory Navicular bone) 은 발의 발바닥의 안쪽에 있는 뼈나 연골 조직을 말합니다. 이 부분에는 후경골 근육의 힘줄과도 연결되어있습니다.

이 구조물은 선천적이며, 뼈의 일부로써 꼭 필요한 부분이 아니므로 대부분 사람들에게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런 부주상골 증후군은 모든사람들에게서 발생하지 않고, 특별하게 통증이나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면, 현재의 상태를 잘 알지 못합니다. 하지만 이런 부주상골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뼈나, 후경 골근육의 힘줄이 약화가 될 때 매우 강한 통증으로 발생될 수 있습니다.

 

 부주상골 증후군은 발이나 발목의 염좌 및 외상, 부주상골의 마찰이나 반복된 자극, 과도한 신체 활동 등을 원인으로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참고할 것은 부주상골 증후군이 많은 사람들의 대부분은 편평발(발바닥 아치의 소실)을 가지고 있습니다. 편 평발이면 발의 뒤쪽에 힘줄에 더 많은 부담이 되며, 부주상골 주변에 염증을 더 쉽게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부주상골 증후군의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주상골 증후군은 보통 청소년기에 나타나며, 이때 뼈가 성숙하고, 연골이 단단한 뼈로써 발달하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청소년 모두에게 발생하는 것은 아니며, 성인이 될 때까지 발생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발 안쪽의 뼈가 돌출됨을 느낌, 해당 부위가 빨갛게 되고, 붓기, 일상적인 활동 후에 발과 아치의 알수 없는 욱신거림 및 통증 등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습니다.

 

 부주상골 증후군의 진단 및 치료방법

 일반적으로 발을 검사하며, 부종 및 피부자극의 여부를 알아봅니다. 촉진이나 압박을 가해볼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걷기 평가를 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 방법

 부주상골은 기본적으로 증상완화를 위한 치료법을 사용합니다.

 

고정. 발을 고정할 수 있는 깊스나, 탈착식 고정식 캐스트를 신발에 넣어 사용합니다. 통증이 있는 부위에 자극을 덜어주고 염증을 감소시킬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냉찜질. 붓기와 염증을 줄이는데 약 15~20분 정도의 냉찜질을 합니다.

약물 치료. 이부프로펜과 같은 경구용 비 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를 처방할 수 있으며, 이와 비슷한 약물을 사용하여, 체내 통증과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운동치료. 손상된 위치에 있는 주변의 근육을 강화하고, 염증 감소를 위한 운동이 필요합니다. 운동치료 또한 증상의 재발을 막기 위해 꼭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