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체리 혈관종 몸에 붉은 반점이 있다면?

by 첫번째상상 2020. 10.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몸에 묽은 반점이 나타나는 '체리 혈관종'에 대해 정보성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피부에서 갑자기 나오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고, 작고 붉은 점이 나타날 때가 있습니다.

 잘 생각해보면 어디서 다친것 같지는 않은데, 이렇게 생기는 것이 멍인지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또 몇 주의 시간이 지난 후에도 계속 남아 있어, 큰 문제있은 것인지? 이것이 점으로 되는 건지? 미용적으로도 신경 쓰이게 됩니다.

 

 먼저 체리 혈관종은 피부암이 아닙니다. 암이 아닌 피부의 병변이며, 40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흔합니다. 스스로 사라지지도 않지만, 위험하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계속 지켜보며 이것을 치료하고, 개선해 나가야 할지는 지켜봐야 합니다.


혈관종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혈관종은 암이 아닌 일반적인 피부의 문제이며 보통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눈다고 합니다.

  • 체리 혈관종 : 보통 노인성 반점이라고도 합니다. 신체의 어느 부위에나 나타날 수 있지만 보통 몸에 나타납니다.
  • 거미 혈관종 : 거미줄처럼 점과 그 중심에 혈관의 그룹이 있습니다. 간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흔하며, 피임약을 복용하는 여성에게 나타나며, 가슴 주변에 가장 많이 나타납니다.
  • 정맥호 : 입술과 귀 주변에 나타나며, 일반적으로는 푸르스름합니다. 하지만 빨간색이나 보라색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통은 태양에 많이 노출된 65세 이상의 남성에게 가장 흔합니다.

 이 중에서 체리 혈관종이 가장 흔한 유형입니다. 세 번째 언급을 드리지만 암이나 해롭지 않습니다. 아주 작은 크기에서부터 약 1/4인치 정도에 이르는 다양한 크기를 가졌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빨간색이지만, 푸르스름하거나 보라색이거나, 검은색일 수도 있습니다. 보통은 40세 이후에 크기와 수가 점차 증가한다고 합니다.


내가 체리 혈관종? 걱정해야 할 부분은?

 내가 체리 혈관종이라면 보통은 어느 시기까지는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만, 때가 있습니다. 혈관종을 둘러싼 주변에 자색으로 번질입니다. 이는 전신 아밀로이드 증을 나타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아밀로이드증은 장기에 축적되어, 기능을 저하시킬 때 발생되는 드물기는 하나, 심각한 질병입니다. 어느 연구에서는 체리 혈관종은 종종 두피에서도 발생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무증상이기 때문에 자세히 찾아보지 않는다면 모를 수도 있습니다.


체리 혈관종의 원인

 체리 혈관종의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만, 가족력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와 관련된 연관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연령 : 30세 이상의 성인 75세 이상의 성인에게서 발병률 증가

기타 : 비교적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다

임신 및 모유 수유 : 임신 후 프롤락틴의 증가로 체리 혈관종의 발병 가능성이 높습니다.

간 질환 : 알콜성 지방간 및 간 질환을 앓는 경우 혈관종 환자를 볼 수 있습니다.


체리 혈관종의 치료는?

 체리 혈관종의 대부분은 치료가 꼭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체리 혈관종의 대부분은 양성으로써 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위에 가볍게 언급한 대로 주변의 변화가 생긴다면, 혈관종의 문제라기보다 내 몸의 다른 문제가 발생했음을 알려주는 것일 수 있습니다.

 

 혹시 혈관종에서 피가 나거나, 미용적인 문제로 치료를 필요하다면 의사와 상담해 결정해야 합니다. 간질환과도 연관이 있으니 체리 혈관종이 발생하면 간 기능 검사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보통 혈관종의 치료는 미용을 이유로 제거하는데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전기 사용 : 전기를 이용한 바늘로 혈관을 태웁니다.
  • 냉동 요법 : 액체 질소를 이용해 혈관종을 얼립니다. 다른 방법보다는 부정확하며, 주변의 다른 피부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레이저 치료 : 레이저를 사용해 혈관종을 제거합니다. 전기 수술보다는 통증이 덜합니다.
  • 수술적 방법 : 메스를 사용해 혈관종이 사라질 때까지 얇게 면도하듯 제거합니다.

 

* 주의사항 : 무리하게 집에서 제거하려고 하지 않아야 합니다. 얼리거나 면도의 방법은 집에서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이나 이는 의학적인 지식이 있고 경험이 많은 의사를 통해서 진행되어야 합니다. 가정에서의 잘못된 방법으로 시도 시에는 염증과 기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