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물리치료사가 시행하는TUG(Time up and go) test

by 첫번째상상 2023. 3. 26.
반응형

TUG(Time up and go) Test란?

TUG(Time Up and Go) 테스트는 개인이 앉은 자세에서 일어서서 정해진 거리(보통 3미터 또는 10피트)를 걷고, 돌아서서 제자리로 돌아오는 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하는 기능적 이동성 평가입니다. 이는 최소한의 장비가 필요하고 대부분의 임상 환경에서 수행할 수 있는 빠르고 간단한 테스트입니다.

TUG 테스트의 주요 목적은 개인의 이동성, 균형 및 조정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또한 사람의 낙상 위험을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는 노인이나 균형 장애가 있는 개인에게 특히 유용합니다.

TUG 테스트는 다음과 같이 수행됩니다.

  1. 의자에서 3미터(10피트) 거리를 표시하여 테스트 할 거리를 준비합니다.
  2. 팔걸이가 있는 의자에 환자의 등을 의자에 대고 발을 바닥에 평평하게 하여 편안하게 앉도록 지시합니다.
  3. 환자에게 테스트를 설명하고 안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균형을 잃지 않고 가능한 한 빨리 작업을 완료합니다.
  4. 테스트를 수행하는 동안 스톱워치를 사용하여 환자의 시간을 측정합니다.
  5. 환자가 일어서기 시작하는 순간부터 다시 앉을 때까지 테스트를 완료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기록합니다.

물리치료사 tug

TUG 테스트는 물리 치료 및 재활 환경에서 다양하게 응용됩니다. 이들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 노인 또는 균형 장애가 있는 개인의 기능적 이동성 및 균형 평가.
  • 낙상의 위험이 있는 사람을 식별하여 낙상 예방 전략을 안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이동성과 균형을 개선하기 위한 개입의 효과 평가.
  • 재활 및 부상 또는 수술 회복 중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합니다.

TUG 테스트 할 때 주의사항

TUG (Time Up and Go) 테스트를 관리할 때는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결과를 보장하기 위해 몇 가지 요소와 고려 사항이 필요합니다. 이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환자 안전: TUG 테스트 중에는 항상 환자의 안전을 우선시해야 합니다. 검사 구역에 환자가 걸려 넘어지거나 균형을 잃을 수 있는 장애물이나 위험 요소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넘어질 위험이 높은 환자의 경우 필요한 경우 도움이나 지원을 제공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일관된 지침: 검사를 시작하기 전에 환자에게 명확하고 일관된 지침을 제공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작업을 철저히 설명하고 필요한 경우 시연합니다. 환자가 절차를 이해하고 균형을 잃지 않고 가능한 한 빨리 테스트를 완료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테스트 수정: 이동 보조 기구를 사용하는 환자의 경우 테스트를 수정해야 할 수 있습니다. 환자가 이동 보조 장치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결과를 해석할 때 이를 고려해야 합니다.

 

다중 시도: TUG 테스트 결과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최소 2~3회 테스트를 수행하고 평균 시간을 기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피로 또는 작업에 대한 초기 익숙하지 않은 것과 같은 요인으로 인한 성능의 변동성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표준화된 테스트 조건: 각 환자에 대해 테스트 조건이 일관되게 유지되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면 테스트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외부 요인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결과 해석: TUG 테스트 결과를 해석할 때는 표준 값과 컷오프 시간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연령, 성별 및 건강 상태와 같은 요인이 TUG 테스트에서 개인의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환자의 결과를 적절한 참조 값과 비교하면 이동성과 낙상 위험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를 고려하고 잠재적인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TUG 테스트의 정확하고 효과적인 관리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