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급성 발목 삐끗했을 때 염좌에 꼭 해야만 하는 RICE 요법 알기

by 첫번째상상 2023. 3. 30.
반응형

발목 염좌는 발목을 지지하는 인대가 과도하게 늘어나거나 찢어질 때 발생하는 일반적인 부상입니다. 이러한 손상을 관리하고 치료하기 위해 RICE 요법이 널리 사용됩니다.

RICE 요법은 Rest, Ice, Compression, Elevation의 약어로, 휴식, 냉찜질, 압박 및 거상을 통해 급성 염좌 및 부상을 관리하고 회복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 에서는 RICE 요법의 효과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이를 실행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을 해드리며, 회복을 위한 RICE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드립니다.

RICE : Rest, Ice, Compression, Elevation (휴식, 냉찜질, 압박, 거상)

발목 염좌에 대한 RICE 요법

발목 염좌 치료에 필수적인 RICE 요법은 부상과 관련된 주요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휴식, 냉찜질, 압박, 거상을 조합하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여 통증을 최소화하고 부기를 줄이며 치유 과정을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이는 궁극적으로 합병증과 장기적인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R : Rest : 휴식

부상당한 발목을 쉬게 하는 것은 회복의 초기 단계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부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모든 활동을 중단하십시오.

체중 부하 활동을 최소화하고 필요한 경우 목발이나 보행 부츠와 같은 보조 장치를 사용합니다.

처음 24-48시간 동안 운동이나 스포츠를 삼가십시오.

 

I : Ice : 냉찜질

부상당한 발목에 냉찜질을 하면 여러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올바른 접근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동상 예방을 위해 냉찜질팩이나 얼음주머니를 얇은 수건으로 감싼다.

1회당 15~20분 동안 얼음찜질을 합니다.

얼음 사용 사이에 45분에서 1시간의 휴식 시간을 두십시오.

부상 후 처음 48~72시간 동안 이 과정을 하루에 여러 번 반복합니다.

RICE : Rest, Ice, Compression, Elevation (휴식, 냉찜질, 압박, 거상)

C : Compression : 압박

압압은 부기를 관리하고 부상당한 관절을 지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다음과 같이하세요:

탄력 붕대 또는 특수 발목 보호대를 사용하십시오. 발가락부터 감싸기 시작하여 위쪽으로 진행하면서 각 층을 겹칩니다. 혈류를 제한하지 않고 꼭 맞는지 확인하십시오. 취침 전이나 불편할 경우 압축된 것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E : Elevation : 거상

다친 발목을 들어 올리면 회복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수행할 작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특히 처음 48시간 동안 발목을 심장 높이보다 높게 유지하십시오.

앉거나 누울 때 베개나 쿠션을 사용하여 발목을 받쳐줍니다.

하루에 2~3시간의 상승을 목표로 하고 짧은 간격으로 나누어서 합니다. 붓기가 가라앉을 때까지 또는 의사의 조언에 따라 계속 거상합니다. 

 

만약 손상측의 심한 통증, 부기, 타박상, 체중을 견딜 수 없음, 48-72시간 후에도 개선되지 않음, 관절 기형 또는 무감각 및 따끔거림에 대해서는 전문적인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물리 치료사는 철저한 평가를 제공하고 적절한 치료를 권장하며 재활 운동을 안내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