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황반 변성 원인 증상과 좋은 음식정보까지 알려드려요

by 첫번째상상 2023. 3. 30.
반응형

황반 변성은 연령 관련 황반 변성(AMD)으로도 알려진 문제가 있는눈의 상태입니다.

노인의 시력 상실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며 조기 발견 및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황반 변성이란 무엇일까?

AMD : age-related macular degeneration

황반 변성은 망막의 작은 영역인 황반에서 발생하는 진행성 안구 질환이며, 중앙 시력을 담당합니다. 이 질환은 황반의 기능이 저하되어 시야가 흐리거나 왜곡되며, 중심 시력을 잃을 수 있습니다. 황반 변성은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에서도 발생할 수 있으며, 노화와 유전적인 요인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질환은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 질환의 초기 증상은 시야가 흐릿하고 왜곡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종종 눈의 나이로 오해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한 빨리 안과 전문의를 방문하여 눈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눈 검사를 통해 진단된 경우, 황반 변성의 정확한 유형을 식별하고 적절한 치료 방법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질환은 예방 가능합니다. 영양제를 복용하거나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유지하여 이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황반 변성을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규칙적인 눈 검사를 받는 것입니다. 눈 검사를 통해 조기 발견하고 적절한 관리를 할 경우, 이 질환의 진행을 늦출 수 있습니다. 따라서, 눈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규칙적인 눈 검사가 필수적입니다.


증상

황반변성은 대개 천천히 진행되며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상태가 악화됨에 따라 몇 가지 일반적인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은 초반에는 눈에 띄지 않을 수 있지만, 점차적으로 진행됨에 따라 더 많은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황반변성을 가진 사람들은 종종 중앙 시야의 흐림, 왜곡, 어둡거나 빈 영역 등의 증상을 경험합니다. 또한 얼굴 인식이나 읽기, 색상 인식 등의 일상적인 활동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물결 모양이나 구부러진 직선과 같은 괴상한 시각 경험도 일반적입니다.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눈 검진과 함께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예방 조치를 취하면 황반변성의 증상을 최소화하고 시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황반변성이 생길 수 있는 위험요소들

연령: 연령이 들면서, 특히 50세 이후에 발병 가능성이 증가합니다. 이는 노화로 인한 망막의 변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연령은 하나의 요인일 뿐이며, 망막으로 인한 질병에 대한 위험을 완전히 제거할 수는 없습니다.

 

가족력: 가족 중 한 사람에게서 발생한 경우, 위험이 증가합니다. 가족력이 있는 경우, 더 자주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가족력이 없다고 해서 망막으로 인한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흡연: 흡연은 발병 위험을 크게 높이며 진행을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흡연을 중단하는 것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흡연을 중단하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만: 높은 체질량 지수(BMI)는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건강한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으로 체중을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을 유지하면서도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기간의 태양 노출: 태양의 자외선(UV)은 발병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안경을 착용하고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여 노출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태양이 가장 강한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 사이에는 직사광선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예방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망막으로 인한 질병에 걸릴 위험이 있는 경우,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반응형

황반변성 발병을 예방하기

과일과 채소를 섭 취니다강.

건 강 을해위위위 색잎이 많은 채소, 과일, 통곡물, 지방이 적은 단백질 및 건강한 지방이 풍부한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비타민 C와 E, 아연, 동,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정기적인 안과 검진

정기적인 종합 안과 검진을 통해 황반변성을 조기에 발견하여 신속한 치료와 관리가 가능합니다. 이를 위해 최소한 해마다 안과 전문의를 방문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금연

담배를 피우는 경우 발병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금연은 눈 건강뿐만 아니라 전체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건강한 체중 유지

적절한 식이요법과 운동을 통해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균형 잡힌 식사를 하며, 고칼로리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태양으로부터 눈을 보호

자외선 100% 차단 선글라스와 챙이 넓은 모자를 착용하여 유해한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세요. 또한, 눈에 유익한 비타민 D를 얻기 위해 자연광을 적당히 받는 것도 중요합니다.

 

기타

고혈압, 고콜레스테롤 또는 기타 건강 문제가 있는 경우 이러한 상태를 관리하면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적극적인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도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황반변성에 좋은 음식

특정 영양소가 풍부한 건강한 식단은 눈 건강을 지원하고 황반 변성의 진행을 늦출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식단에 다음 식품을 포함하면 전반적인 눈 건강을 증진시키는 필수 비타민, 미네랄 및 항산화제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눈 건강을 유지하거나 개선하려는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녹색 채소: 시금치 등의 잎이 많은 채소는 황반 손상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두 가지 필수 항산화제인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풍부합니다. 또한, 녹색 채소에는 비타민 K, 칼슘, 철분, 마그네슘, 칼륨, 비타민 C, 비타민 E 등이 있어서 눈 건강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과일 및 채소: 당근, 고구마, 피망, 호박, 망고와 같은 주황색 및 노란색 과일 및 채소는 건강한 시력을 지원하는 비타민 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합니다. 또한, 과일과 채소는 섬유질, 물, 비타민 C 등이 풍부하고 저 칼로리인 것이 장점입니다.

 

베리류: 블루베리, 딸기 및 기타 베리류에는 활성산소 손상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 C를 비롯한 항산화제가 풍부합니다. 또한, 베리류에는 식이섬유와 미네랄이 풍부하며, 천연 색소인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어서 항염증 효과도 있습니다.

 

지방이 많은 생선: 연어, 고등어, 정어리 및 기타 지방이 많은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 특히 DHA와 EPA가 풍부하여 망막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며 AMD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생선은 단백질, 비타민 D, 비타민 B 등이 풍부하며, 다양한 요리 방법으로 즐길 수 있어서 식사의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견과류 및 씨앗: 아몬드, 호두, 아마씨 및 치아씨드는 손상과 염증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오메가-3 지방산과 비타민 E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또한, 견과류 및 씨앗은 단백질, 식이섬유, 미네랄 등이 풍부하며, 스낵으로 즐길 수 있어서 건강한 간식 대안으로도 좋습니다.

 

통곡물: 현미, 퀴노아, 보리, 통밀빵은 섬유질이 풍부하고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어 전반적인 눈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통곡물은 비타민 B, 미네랄 등이 풍부하며, 다양한 요리 방법으로 즐길 수 있어서 식사의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콩류: 콩, 렌틸콩, 병아리콩에는 섬유질, 단백질, 아연이 풍부하여 건강한 시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콩류는 다양한 요리 방법으로 즐길 수 있어서 식사의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계란: 계란 노른자는 눈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소인 루테인, 제아잔틴, 비타민 D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또한, 계란은 단백질, 비타민 B, 비타민 E 등이 풍부하며, 다양한 요리 방법으로 즐길 수 있어서 식사의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다크 초콜릿: 고품질 다크 초콜릿(최소 70% 코코아)에는 눈의 혈관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플라보노이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다크 초콜릿은 마그네슘, 철분, 칼륨, 카페인 등이 함유되어 있어서 건강한 식습관에 적합합니다.

눈 건강을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단과 함께 영양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이를 통해 황반 변성의 진행을 늦출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반적인 건강을 고려하여 의사 또는 영양사와 상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