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파킨슨병 재활운동에 관하여 A to Z 모두 알기

by 첫번째상상 2023. 3. 31.
반응형

파킨슨병(PD)은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진행성 신경 장애입니다. PD에 대한 치료법은 없지만 다양한 치료 옵션과 재활 전략은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증상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파킨슨병 관리에서 재활의 중요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파킨슨병에서 재활운동의 역할

재활은 파킨슨병의 증상을 관리하고 환자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웰빙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환자의 증상에 따라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치료 전 과정에서 환자와 가족의 역할을 교육합니다.

또한, 치료 중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치료 계획을 조정하며, 재활 치료 후에도 지속적인 관리를 제공합니다.

이때 재활운동의 대표적인 담당자인 물리 치료사는 환자의 신체적 건강을 개선하는 데 목표를 둡니다.

작업 치료사는 환자의 일상 생활에서 기능적인 독립성을 회복하도록 지원합니다.

언어치료사는 환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와 같은 종합적인 접근 방식은 환자의 신체적 정서적 자신감을 높이며, 치료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의 물리치료

물리 치료는 파킨슨병 환자의 재활 과정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물리 치료사는 균형과 보행 훈련, 근력 강화 운동, 유연성 운동,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환자의 이동성을 향상시키고, 낙상을 예방하며, 독립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치료를 받는 것은 파킨슨병 환자에게 정기적인 운동 및 근력 강화와 같은 이점을 제공하며,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운동 장애를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또

한, 물리 치료는 환자의 통증 관리와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파킨슨병 환자가 보다 쾌적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표입니다.

 

일상생활을 위한 작업치료

작업 치료는 PD 환자가 일상 생활에서 독립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옷 입기, 식사, 목욕 및 기타 일상적인 작업에 대해 배울 것입니다.

이러한 작업들을 배울때 처음에는 어려움을 겪었을 수도 있지만, 지속적인 재활을 통해 점차 좋아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옷 입기를 돕기 위해 버튼이나 지퍼를 더 크게 만든 옷을 입거나, 식사를 하기 위해 더 큰 숟가락이나 젓가락 및 포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목욕을 하기 위해 바닥에 미끄럼 방지 매트를 깔거나, 화장실을 사용하기 쉽게 만들기 위해 수납장을 낮추는 등의 가정 개조도 가능합니다. 작업 치료를 통해 파킨슨병 환자가 더욱 살기 쉬운 환경을 조성하고, 일상 생활에서 더욱 자신감을 갖도록 돕는 것이 목표입니다.

 

언어 및 삼키기 치료

언어 및 삼킴 장애는 파킨슨병 환자들에게 일반적으로 발생합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대개 말초신경계의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며, 이는 환자들의 삶의 질을 현저하게 저하시킵니다.

이에 따라, 많은 환자들은 언어 치료를 받아 기능을 향상시키며, 삼킴 기능 개선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선별적인 근육 운동을 통해 음성의 질을 개선시키고, 환자들의 인지 기능을 강화시킵니다.

또한, 환자들은 삼킴 기능 개선을 위해 특별한 식습관과 운동을 추천받을 수 있으며, 이는 장기적으로 환자들의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반응형

재활 운동과 파킨슨병

규칙적인 신체 활동은 파킨슨병 환자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물론, 이러한 활동이 파킨슨병 의 진행을 완전히 멈추게 하거나 치료하는 것은 아니지만,

 

신체적인 활동이 자신의 건강과 행복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또한, 운동 역시 파킨슨병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파킨슨병 환자들은 각자의 필요와 능력에 따라 다른 운동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안전하고 효과적인 운동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는 파킨슨병 환자의 개인적인 상황과 목표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운동 프로그램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계속해서 달라져야 합니다. 파킨슨병 환자들은 질병의 진행에 따라 증상이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운동 프로그램은 파킨슨병 환자의 증상을 고려하여 주기적으로 조정되어야 합니다.

 

규칙적인 신체 활동은 파킨슨병 환자에게 매우 중요하며, 개인적인 상황을 고려하여 안전하고 효과적인 운동 프로그램을 만들고 주기적으로 맞추어 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파킨슨병 원인

파킨슨병은 주로 움직임과 운동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진행성 신경 장애입니다.

파킨슨병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여기에서는 파킨슨병 발병에 기여하는 몇 가지 알려진 원인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도파민 생성 뉴런의 손실: PD의 주요 특징은 뇌의 흑질에서 도파민 생성 뉴런의 퇴화 및 손실입니다. 도파민은 움직임을 조정하는 데 필수적인 신경 전달 물질입니다. 도파민 수치의 감소는 떨림, 뻣뻣함, 움직임이 느려짐과 같은 PD와 관련된 운동 증상을 유발합니다.

 

레비 소체의 존재: 파킨슨병의 또 다른 특징은 뇌에 레비 소체라는 단백질 응집체가 축적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비정상적인 단백질 침전물은 주로 알파-시누클레인이라는 단백질로 구성됩니다. 레비 소체는 도파민 생성 뉴런의 기능 장애 및 사멸에 기여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유전적 요인: 대부분의 파킨슨병 사례는 가족력 없이 발생하지만 약 10-15%의 사례에서는 특정 유전자 돌연변이와 관련이 있습니다.

 

환경 요인: 특정 환경 요인에 대한 노출은 PD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에는 살충제, 제초제 및 망간과 같은 중금속이 포함됩니다.

 

노화: 나이는 파킨슨병의 가장 중요한 위험 요소이며 대부분의 경우 60세 이상의 사람들에게서 발생합니다. PD 발병 위험은 나이가 들면서 증가합니다.

 

기타 요인: 산화 스트레스, 미토콘드리아 기능 장애 및 신경 염증과 같은 다른 요인도 파킨슨병 발병에 기여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파킨슨병에 대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파킨슨병 증상

파킨슨병(PD)은 움직임과 운동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진행성 신경 장애입니다.

증상은 점진적으로 발전하며 사람마다 다르며, PD의 주요 증상은 운동 증상과 비운동 증상으로 분류됩니다.

운동 증상

떨림: 무의식적인 흔들림 또는 떨림은 파킨슨병의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한 손이나 팔다리에서 시작되며 팔다리가 쉬고 있을 때 더 분명히 보입니다. 떨림은 결국 몸의 양쪽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떨림이 시작된 쪽에서 더 심할 수 있습니다.

 

경직: 근육의 움직임에 대한 경직 또는 증가된 근육의 저항을 말합니다. 이는 영향을 받는 사지나 관절의 운동 범위 감소, 통증 및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운동완만증: 운동완만증은 움직임이 느려지고 움직임을 시작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파킨슨병이 있는 사람들은 셔츠 단추를 채우거나 식기를 사용하는 것과 같이 미세한 운동 기술이 필요한 작업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질질 끌리는 걸음걸이를 경험하거나 걷기 시작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자세 불안정성: 파킨슨병에서는 손상된 균형 및 협응력이 일반적이며 자세 불안정성을 유발합니다. 이것은 파킨슨병을 가진 사람들이 직립 자세를 유지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어 구부리거나 앞으로 기울게 만들 수 있습니다. 자세 불안정은 또한 낙상 및 부상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비운동 증상

인지 변화: 파킨슨병 환자는 기억력, 집중력, 문제 해결 능력 등 인지 능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때로는 이러한 변화가 치매로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기분 장애: 우울증과 불안은 PD의 일반적인 비운동 증상입니다. 이러한 기분 장애는 파킨슨병 환자의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며, 운동 증상과 함께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면 장애: 파킨슨병 환자는 불면증, 수면 무호흡증, 하지 불안 증후군 또는 급격한 안구운동(REM) 수면 장애와 같은 수면 문제를 경험합니다. 이로 인해 수면의 질이 떨어지고 주간 피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율신경 기능 장애: 자율신경계는 소화, 혈압, 발한 등 많은 비자발적 신체 기능을 조절합니다. 파킨슨병 환자는 이러한 기능에 문제가 생겨 변비, 요실금, 기립성 저혈압(서 있을 때 갑자기 혈압이 떨어지는 현상), 과도한 발한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말하기 및 삼키기 어려움: 파킨슨병은 말하기 및 삼키기와 관련된 근육에 영향을 미쳐 말하기가 어려워지거나 어눌한 말소리, 부드럽거나 단조로운 목소리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삼키는 데 어려움이 생겨 질식이나 흡인의 위험이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후각 상실: 후각 상실 또는 후각 저하로 알려진 후각 상실은 파킨슨병의 초기 증상 중 하나일 수 있으며, 운동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