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경직성 뇌성마비 증상 원인 치료 그 외 다른 유형에 대하여

by 첫번째상상 2023. 4. 1.
반응형

경직성 뇌성마비 증상과 원인

경직성 뇌성마비는 출생전, 출생 중이나 직후에 뇌 손상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출생 시 산소 부족, 임신 중 감염, 조산이나 유아기때의 뇌손상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밝힐수는 없지만 유전적 요인도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경련성 뇌성마비의 주요 특징은 근육으로 보내는 신호의 문제로 근육의 경직성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과도하게 근육이 수축되어, 갑작스럽고 조절하기 어려운 움직임과 근육경련, 관절 문제 및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문제로 인한 경직성 뇌성마비의 중증도도 경증에서 중증에 까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경직성 뇌성마비 몇가지 종류

경직성 편마비 : 한쪽에 영향을 받으며 보통 팔이 다리보다 더 심한 증상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직성 다리마비 : 주로 하체에 영향을 미치며, 상체에도 영향이 없지는 않지만 정도는 적다고 합니다.

경직성 사지마비 : 몸통과 얼굴을 포함한 사지 모두를 포함한 곳에서 증상이 나타나며, 가장 심각한 상태입니다. 지적문제, 발작이나 시력 청력 문제 같은 추가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경직성 뇌성마비의 치료법

뇌성마비의 치료법은 안타깝게도 없습니다만 여러가지 증상이 있으므로 이를 관리하는 훈련 및 연습을 해야 합니다. 이런 증상에 관련된 운동으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해야 합니다.

 근력운동, 일상생활 운동, 작업치료, 의사소통 및 연하재활, 근육 경직성을 조절하기 위한 약물이나 보조기와 같은 조절장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경직성 뇟어마비는 뇌손상으로 복잡한 신경학적인 문제이며, 여러가지 근육의 경직과 움직임의 문제를 일으켜 일상생활을 어렵게 합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증상을 기반한 적절한 치료를 통해 개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합니다.

반응형

그 외 다른 종류의 뇌성마비

운동이상성 뇌성마비

통제되지 않는 움직임이 특징입니다. 느리거나 몸부리치듯 빠르고 갑자기 움직임이 나타나기도 하며, 얼굴의 근육을 조절하는데 어려움을 느껴 표정 짓는것을 어려워 할 수 있습니다. 정도는 개인에 따라 다양하며, 피로나 스트레스에 영향을 받아 정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실조성 뇌성마비

흔하지 않은 유형이며, 균형과 운동조절에 영향을 미칩니다. 떨림이나, 떨리는 움직임, 글씨를 쓰거나 단추를 채우는것 같은 섬세한 운동에 어렴움을 느낍니다. 깊이나 공간감각이 떨어질 수 있고, 걷거나 주변 환경에 변화에 따라 여러가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혼합성 뇌성마비

한 사람이 두가지 이상 유형의 뇌성마비 증상을 가질 수 있습니다. 경직성 뇌성마비와 운동이상성 뇌성마비 두가지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다른 유형을 알고 있음으로써, 경직성 뇌성마비의 증상과 치료를 할 때 구분하고, 증상에 맞는 대처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기 치료와, 개인에게 맞는 정서적 신체적 지지를 통해 가진 잠재력을 최대한 이끌어 내도록 지지해주는것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