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손가락에서 딱딱 소리가 나는 이유가 뭘까? 그리고 주의사항까지

by 첫번째상상 2023. 4. 1.
반응형

손가락에서 딱딱, 뚝 하면서 나는 소리? - 캐비테이션

손가락을 꺾을 때 나는 딱딱, 뚝뚝 나는 소리를 캐비테이션이라고 합니다. 손가락 관절을 펴거나 구부려 관절이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윤활제인 활액에 진공을 만들고 나서 발생합니다.

이 진공을 생성하면 윤활액에 기포가 형성되어 관절을 움직이는 등의 이유로 터져 터지거나 갈라지는 소리가 들릴 수 있습니다.

이 소리는 일반적으로 손가락이나 여러 관절에서 딱딱 소리가 난다. 관절 뚝 소리가 난다라고 표현을 하지만 이는 통증이 없다면 보통 관절에 무리를 일으키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너무 과도하게 관절이 터지는 소리나 난다면 잠재적으로 염증이나 악력 감소와 같은 관절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은 알아두시는것이 좋으며, 너무 습관적인 소리를 내는 등의 행동은 일부러 자주 하는 것은 주의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운동을 통해 좋은 관절 건강을 유지하고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며 관절에 부담을 주는 반복적인 동작을 피하면 장기적으로 관절 문제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캐비테이션은 손가락 관절의 활액과 같은 액체 내 기포의 형성 및 터지는 소리입니다.. 손가락이 갈라지는 경우 손가락 관절을 펴거나 구부리면 관절 내에 저압이 만들어집니다.

관절을 늘리거나 구부리면 활액 내 압력이 훨씬 더 낮아 가스가 작은 방울을 형성하게 됩니다. 관절이 계속 움직이면 기포가 관절의 중심 쪽으로 당겨지고 여기서 기포끼리 충돌과 결합을 하며 더 커지는 기ㅗ가 됩니다.

이 더 큰 기포가 관절 표면으로 이동하면서 터지게 되면 딱딱, 뚝뚝 거리는 소리가 들릴 수 있습니다.

모든 관절이 이러한 딱딱 소리를 낼 수 있는 것은 아니며 관절 이런 소리가 관절의 건강을 대변하는것이 아닌것을 꼭 알아주세요.

또한 관절에서 과도한 딱딱 소리가 나는 것은 혹시 모를 장기적으로 관절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이러한 습관을 줄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손가락에서의 다른 소리들

딱딱, 뚝뚝거리는 소리는 뼈나 관절의 다른 구조 위의 인대나 힘줄이 끊어져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캐비테이션보다 덜 일반적이지만 여전히 유사한 소리로 들릴 수 있습니다.

 

손가락을 꺾는 습관은 보통은 무해하지만 타인에게 이 소리는 불쾌거나 듣기 싫은 소리가 될 수 있으며,

개인에게는 불안이나 스트레스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손가락을 과도하게 꺾는 자신을 발견하면 스트레스나 불안을 관리하기 위한 다른 방법을 찾아보는 것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동안 얼굴 피부를 위한 10가지 방법 자세히 들여다보기

급성 발목 삐끗했을 때 염좌에 꼭 해야만 하는 RICE 요법 알기

고혈압이 우리 몸에 미치는 여러가지 영향

손목 통증이 발생하는 이유

황반 변성 원인 증상과 좋은 음식정보까지 알려드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