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정강이 앞쪽 통증이 생기면 이 근육을 주목하자

by 첫번째상상 2023. 4. 2.
반응형

많은 사람들이 운동을 하고 나서 앞쪽 정강이의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은 일반적으로 근육 비대증, 근막염, 또는 결찰성 건염과 같은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오늘은 앞쪽 정강이 근육의 단순한 근육통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날이 많이 따뜻해지면서, 산책과 함께 운동을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운동을 하고 난 후에 여러가지 근육통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 중에서 흔하지 않은 통증중에서, 운동 후 정강이 앞쪽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단순한 정강이 근육통인 경우가 많습니다.

정강이 앞쪽 통증은 근육이 약해서 통증 발생?

정강이 앞쪽 근육인 앞 정강근(Tibialis anterior)은 걷거나 달릴때 발목을 들어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또 발목의 움직임을 조절하여, 바닥의 상태에 따라 발목을 적절하게 움직임으로써 균형능력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보통은 우리 앞 정강이 근육의 근력을 키우지 않습니다. 활동이 많이 부족하게 되면, 이 근육도 계속해서 약해지기 마련입니다.

 

요즘처럼 날이 급격하게 따뜻해지고, 벚꽃 구경을 나가고 있을 때 특히 정강이 앞에 통증을 느끼는 분이 많이 발생하고 저희 센터에서도 많이 여쭈어 보십니다.

 

각설하고 오랫동안 걷게 되었을 때에는 반복적으로 발목을 들어올리는 동작을 반복함으로써 만약 정강이 앞 근육의 근력이 부족할 경우, 피로로 인한 근육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앞 정강이 근육의 통증이 생길때에는

앞 정강이 근육의 통증이 생기게 되면 전반적으로 발목을 사용하는 행동에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단순히 걸을때 앞 정강이의 약간 바깥쪽에서 통증이 생기며, 균형을 잡으려고 할때, 달리기를 할때, 걷거나 뛰어 이동을 할 경우에 통증이 생깁니다.

이렇게 앞 정강이 통증이 발생하게 되면, 물리치료사 입장으로 설명을 드리게 된다면, 먼저 따뜻하게 해주는 온열요법이 효과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발목에 대한 스트레칭을 하는 방법을 찾아보셔도 좋습니다.

또한 발목을 많이 들어올려서 통증이 생기는 것이어서, 앞 정강이근육을 근력강화시키는 운동을 하면 통증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단순하게는 발목을 들어올리는 동작을 50회씩 3세트 정도를 계속해서 반복해줍니다.

처음에는 많이 힘들겠지만,하루 약 20분 정도만 반복해주어도 확실하게 앞 정강이 통증이 줄어드는것을 바로 경험하실수 있습니다.

정강이 앞쪽통증이 생기는 다른 이유들

그 외에도 정강이 통증이 생기는 원인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불편한 신발을 신고 걷고 있는다면 불안정한 상태에서 걷게되고 이는 발목의 불안정과 함께 앞정강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내가 걷거나 뛰고 있을 때 통증이 생긴다면, 혹시 신발이 너무 불편한 것은 아닌지 확인해 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고관절의 이상으로 정강이 부근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관절이 안쪽 혹은 바깥쪽으로 회전되어 있는 상황이면, 무릎의 정렬이 잘못되게 됩니다. 이는 지속적인 무릎과 정강이 부근의 비정상적으로 더 압박되는 곳이 생기며 이는 연골과 인대의 손상과 더불어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