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조현병의 원인 증상 마지막으로 치료 케어방법

by 첫번째상상 2023. 4. 4.
반응형

조현병은 전 세계 인구의 약 1%에 영향을 미치는 복잡하고 만성적인 정신 장애입니다. 이 병은 사람의 생각, 감정, 그리고 행동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종종 일상 생활에서의 기능을 감소시키지만, 이 병의 원인과 증상에 대한 이해가 증가하면서 이 병의 치료법도 발전해왔습니다.

조현병은 감정과 행동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조현병에 대한 다양한 치료법이 있습니다. 그 중에는 약물치료, 인지행동치료, 대인관계치료 등이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조현병의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사용되며, 주로 항정신병제라는 약물이 사용됩니다.

 

인지행동치료는 환자가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바꿈으로써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중점을 둡니다. 대인관계치료는 조현병 환자가 다른 사람과의 대인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방법입니다.

 

조현병에 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미래에는 조현병의 발생 원인을 찾아내고 예방하는 방법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러한 연구는 조현병 환자와 그 가족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조현병의 원인

조현병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환경적, 뇌 화학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유전적 요인: 조현병은 가족력이 있는 경향이 있어 유전적 요인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이 장애를 일으키는 것으로 확인된 단일 유전자는 없습니다. 대신, 여러 유전자가 개인의 조현병  발병 위험에 기여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환경적 요인: 특정 환경적 요인, 특히 태아 발달 및 유아기에 노출되면 조현병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에는 산모의 영양 실조, 감염 또는 독소에 대한 노출, 출산 중 합병증이 포함됩니다.

 

뇌 화학적 문제: 도파민 및 글루타메이트와 같은 뇌 화학 물질의 불균형은 조현병 발병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화학적 불균형은 뇌가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쳐 장애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조현병의 증상

양성 증상: 이러한 증상은 정상 기능의 과잉 또는 왜곡을 나타냅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환각: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것을 감지하는 것으로, 목소리를 듣거나 비현실적인 인물 또는 사물을 보는 것이 포함됩니다.

 

망상: 현실과 다른 잘못된 믿음으로, 자신이 외부 세력에 의해 박해를 받거나 통제되고 있다고 믿는 것이나 괴상한 아이디어를 믿는 것 등이 포함됩니다.

 

무의미한 언어: 무의미한 언어 패턴으로 인해 다른 사람이 의사소통하려는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워지는 것입니다.

 

긴장성 행동: 예측할 수 없거나 부적절한 행동으로, 동요, 갑작스러운 움직이지 않음 또는 반복적인 움직임 등이 포함됩니다.

 

 

음성 증상: 이러한 증상은 정상적인 기능의 감소 또는 상실을 나타내며, 다음과 같은 것이 포함됩니다.

 

감정 표현 감소: 얼굴 표정, 목소리 톤 또는 신체 언어를 통해 감정을 표현하는 능력이 감소합니다.

 

자발성: 개인위생, 일 또는 사교와 같은 목표 지향적인 활동을 시작하고 완료할 수 있는 동기 부여 또는 무능력입니다.

 

인지 증상: 이러한 증상은 주의력, 기억력 및 집행 기능에 문제를 수반하며, 다음과 같은 것이 포함됩니다.

 

주의력 저하: 좋녀병이 있는 개인은 작업이나 대화에 집중하거나 주의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정보를 처리하고 지시를 따르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작업 기억력 손상: 작업 기억력은 짧은 시간 동안 마음에 정보를 유지하고 조작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조현병이 있는 사람은 기억력의 이러한 측면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이는 암산 또는 문제 해결과 같은 암산 조작이 필요한 작업을 완료하는 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목표로 한 기능 장애: 이 기능은 목표 지향적인 행동을 계획, 구성, 시작 및 모니터링하는 고차원 인지 프로세스입니다. 조현병은 이러한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의사 결정, 새로운 상황에 적응, 충동 조절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조현병의 치료 및 케어

조현병에 대한 치료 및 관리는 일반적으로 해당 질환을 앓고 있는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약리학적 및 심리사회적 개입의 조합으로 이루어집니다.

 

약물: 항정신병 약물은 조현병 치료의 기본입니다. 그들은 뇌 화학, 특히 도파민 및 세로토닌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며, 환각 및 망상과 같은 양성 증상의 심각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처방되는 일부 항정신병약에는 리스페리돈, 올란자핀, 퀘티아핀 및 아리피프라졸이 있습니다.

 

심리사회적 치료: 이러한 비약물적 개입은 조현병의 사회적, 정서적, 인지적 측면을 다루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일반적인 심리사회적 치료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인지행동치료(CBT): CBT는 조현병이있는 개인이 환각 및 망상과 같은 괴로운 증상을 다루는 대처 전략을 개발하도록 돕습니다. 또한 부정적인 사고 패턴을 다루고 문제 해결 기술을 가르칩니다.

 

가족치료: 이 개입은 가족과 개인이 협력하여 의사 소통을 개선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며 조현병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가족 지원은 장애를 관리하고 재발을 예방하는 데 중요합니다.

 

사회기술훈련: 이 요법은 개인의 사회적 및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켜 사회적 환경에서 더 나은 관계와 기능을 구축하고 유지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