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스포츠 선수들이 흔히 겪는 햄스트링 부상

by 첫번째상상 2019. 2. 15.
반응형

녕하세요 상상입니다.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스포츠 선수들이 흔히 경험하는 것인 햄스트링 부상에 대해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햄스트링 근육은 골반뼈에서부터 허벅지의 뒤쪽을 지나 정강이뼈의 뒷 부분까지 이어지는 근육읍니다. 즉, 엉덩관절, 무릎관절 2개의 관절을 지나는 근육으로 2 관절 근육(Two joint muscle)이라고 합니다.

햄스트링 근육은 엉덩관절을 구부리는, 그리고 무릎을 구부리는 역할을 하는 구부리며, 튼튼한 하체의 안정성을 위해서도 중요한 근육입니다.

이런 햄스트링 근육은 일상적인 활동이 아니라 특히 스포츠 활동에 많이 사용된다고 해요. 갑작스러운 가속, 그리고 정지 등을 많이 하는 스포츠 경기에서 햄스트링을 많이 사용하며, 그만큼 부상이 많습니다.

햄스트링 부상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스포츠는 축구, 농구, 육상 경기 등이 있습니다.

햄스트링의 손상은 크게 3가지로 나눌수 있다고 합니다.

1단계 : 경미한 불편함, 종종 장애가 나타나지 않을수도 있으며, 근육 섬유의 찢어짐의 현미경으로 봐야 확인할 정도이며, 활동의 제한은 크지 않습니다.

2단계 : 보통의 불편하며 점프와 달리기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며, 어느정도의 붓기와 타박상과 같은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3단계 : 걷는중에도 통증을 겪을수 있으며, 심각한 부상입니다. 근육의 섬유가 많이 혹은 완전이 찢어진 상태로 외과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종종 근육 경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햄스트링 부상은 근육의 긴장과 편심수축(Eccentric contraction : 근육이 늘어나면서 수축하는것 예를들면, 다리로 버틸때의 허벅지 근육)으로 가장 흔하게 발병합니다. 근육의 수축을 하게 되면 한쪽은 수축을 시도하고, 한쪽은 반대 방향으로 수축을 하는데, 이것은 근육에 대해 엄청나게 많은 부담을 주게 되며, 그런 근육의 수축력이 강하게 되면 근육 섬유가 찢어지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햄스트링 부상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타박상 : 근육내의 미세손상의 발생으로 출혈과 멍이 생깁니다. 허벅지 뒤에서 보통 시작이 되며, 시간이 지나면서 무릎 아래로 내려옵니다.

붓기 : 허벅지 부상으로 혈액이 모여 허벅지가 붓게 됩니다. 이로 인해 근육의 수축을 더욱 어렵게 하게 되고, 통증을 야기시킵니다. 압박 붕대로 붓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근육경련 : 근육 경련은 햄스트링 부상의 흔한 증상이며, 근육의 외상으로 수축에 대한 신호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근육이 자극될 수 있습니다.

근육 수축 장애 : 위에 비슷한 맥락으로 무릎을 구부리고 펴는데, 환자는 정상적으로 움직일 수 없으며, 심하면 걷지 못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