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집중력 높이는 법! 공부와 일을 할 때 정말 중요하다

by 첫번째상상 2019. 2. 18.
반응형

업무나 공부를 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어렵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어떤 일을 할 때 집중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우리 주변에는 주위를 산만하게 하여, 내 집중력을 방해하는 것이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과학이 발달함으로써 점점 나를 유혹하는 것들은 늘고 있죠.

현대 사회에서의 사람의 집중력을 높이는 법을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지키는 사람은 아닌 다른 사람들보다, 새로운 일을 배우고, 목표를 달성하고, 다양한 상황에서의 어떤 일을 수행하는 데 좀 더 효과적으로 대처합니다.

어쩌면 과장되게 말을 해서 성공과 실패의 차이가 될 수도 있겠네요.

그래서, 오늘의 주제는 집중력 높이는 법에 대해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먼저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먼저 집중력에 대한 평가를 해야 합니다.

어떤 일을 시작하기 전에 나의 상태를 잘 파악하면 여러 가지 있으며, 지금 제가 나열한 것 중 어떤 것이 현재 나의 상태에 해당되는지 마음속으로 한번 생각해보세요.

1. 나는 중요한 일을 할 때 자주 다른 생각을 한다는 것을 느낀다.

2. 산만함을 조절하기 어렵다.

3. 어떤 일을 하다가도 종종 내가 어떤 일을 했는지 잊어버려,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4. 하루 중에 중요한 일에 집중한 느 경향이 있는데, 이 일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 잘 알고 있다.

5. 나는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보다 관리하고, 효과적으로 일을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을 좋아한다.

6. 내가 산만해진다는 것을 느끼면, 잠시 쉬며 휴식을 취한 후 다시 일을 시작한다.

만약 나의 상태가 처음 1~3번에 해당된다면, 아마 집중력을 높이는데 다른 분들 보다 좀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그 이후 4~6번 사이에 해당이 된다면 그래도 보통보다는 꽤 좋은 집중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산만함을 해소하기!

우리 주변에는 나의 집중력을 흐리게 하여, 주의산만하게 하는 요소들이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어떤 소리, 나에게 오는 누군가, 반려동물, 음악, 기타 등등 여러 가지 형태로 존재합니다.

이런 주의산만하게 하는 요소들을 조절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쉽습니다. 어쩌면 그냥 TV나 음악, 등 전원만 꺼두면 되는 경우도 있으며, 나의 집중력을 흐리게 하는 내 주변 사람들을 조절하는 것이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런 주의 산만함을 해소하기 위해 한가지 방법은 일정한 시간과 장소를 따로 두며, 일정 기간 동안 혼자 있게 해달라고 요청을 하는 것입니다. 또 다른 방법은 제가 제일 좋아하는 방법입니다. 바로 내가 제일 좋아하는 나만의 장소를 찾는 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적당한 소음이 있는 카페가 되겠네요... (물론 별다방은 너무 사람이 많아 시끄러워서 싫습니다....)

한 번에 한 가지만...

우리는 컴퓨터가 아니야...

집중력 높이는 법에는 "한 번에 한 가지만..."이라는 것도 중요합니다.

한 번에 여러 가지를 할 수 있는 멀티태스킹은 빠르게 여러 가지 일을 할 수 있는 빠른 방법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어쩌면 오히려 그에 대한 결과가 나쁠 수 있다고 합니다. 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하게 되면 생산성이 크게 떨어지거나, 실제로도 고도의 집중력을 높이는 일와 같은 것은 퀄리티가 확연하게 차이나 날 정도로 떨어진다고 합니다.

내가 집중하여 어떤 일에 몰두할 때에는, 나에게 있어 중요한 일을 할 때에는 딱 하나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아무리 평소에 멀티태스킹에 자신이 있어 두 가지, 세 가지 일을 해왔다고 하더라도, 분산된 집중력으로는 좋은 결과를 낼 수가 없습니다.

과거와 미래에 대한 생각

"난 지금을 살고 있는데?"

사람들 모두에게는 과거, 미래, 그리고 현재가 있습니다.

과거에 나는 이렇게 살아왔고, 지금 이렇게 살고 있으며, 미래에 이렇게 살 예정이며, 목표가 떠오를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나는 "현재"에 살고 있습니다. 과거에 대한 반성과, 미래에 대한 걱정은 "현재"의 나의 집중력에는 안 좋을 수밖에 없습니다.

과거에 내가 반성할 일이 있지만, 그것을 만회하기 위해 지금 노력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미래를 위해 열심히 살고 있는 것입니다.

미래에 대한 목표를 세우되, 의미 없이 미래에 대한 불안감과 생각으로 "노력하는 지금의 나"의 집중력을 흐트러트리지 않게 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조금씩 생각을 바꾸고, 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지금 우리는 "이 순간"을 살고 있습니다. 과거를 바꿀 수는 없지만, 또 미래는 아직 일어나지 않았지만, 오늘 지금 이 순간하는 일은 과거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고, 더 성공적인 미래를 위한 길을 열어 줄 수 있습니다.

갈 길이 멀다고 해서

설마, 휴식 없이 달리는 것은 아니지?

한가지 같은 밀에 집중하려고 노력해본 적은 누구나 한 번쯤은 있을 것입니다.

조금 더 시간이 지나 집중력이 무너지기 시작하면, 이때부터는 점점 일을 수행하기 어려워집니다. 결과적으로 궁극적으로 내 목표를 이루는 것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런 것들에 의한 해결책은 오랫동안 집중되었던 내 머리를 식히는 차원으로, 다른 곳으로 주의를 옮겨 아주 짧은 휴식을 취하는 것입니다. 이런 짧은 휴식이 집중력을 많이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시험공부와 같이 장기적으로 오랫동안 같은 작업을 할 때, 가끔씩 짧은 휴식을 취하면 집중력 향상에 더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즉, 잠깐 동안이라도 지금 하고 있는 작업과 무관한 곳으로 관심을 돌려 쉬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